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물 건너가나
상태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물 건너가나
  • 세종/ 유양준기자
  • 승인 2021.06.22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법 개정안 운영위 계류
대선 정국 격랑속 정략적 이용 우려
이춘희 시장, 이달 개정안처리 호소
지역 시민단체 1인 시위 등 '총력전'
국회 세종의사당 부지.  [세종시 제공]
국회 세종의사당 부지. [세종시 제공]

지난해 여야 합의로 설계비까지 확보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세종의사당 설치를 담은 국회법 개정안이 여야의 미온적인 태도로 국회 운영위원회에 계류되면서 내년 대선과 맞물려 표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세종시와 충청권 시민단체는 이달 내 국회법 개정안 통과를 목표로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22일 6월중 국회법 처리를 호소하는 내용의 친전을 국회의원 전원에게 전달했다.

이 시장은 친전에서 “지난 4월 국회 운영소위에서 여야가 국회법 개정안을 6월에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여야가 이미 충분히 토론하고 논의했으므로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시장은 지난 15일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관련 법안이 처리되지 않아 여야 합의로 확보한 세종의사당 설계비 147억원을 한 푼도 집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임시회에서 개정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며 손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세종시민들도 지난 16일부터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 가고 있으며, 충청권 민관정협의회를 비롯한 충청권 시민사회단체에서도 연일 국회법 처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세종의사당 이슈가 자칫 대통령 선거 정국의 격랑 속에 휘말려 정략적으로 이용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특히 내년 대선 정국에 다시 논의가 초기화돼 각 대선주자의 충청권 공약으로 활용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야당은 현안 파악 등을 이유로 계속 심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고, 여당도 국회 운영위원장부터 우선 선출해야 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법안이 자동 폐기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충청지역 시민들은 정치권의 이 같은 반응에 더욱 절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시장은 “연내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 집행을 위해서는 더는 국회법 처리를 미룰 수 없다”며 “여야가 이미 충분히 토론하고 논의한 만큼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전국매일신문] 세종/ 유양준기자
yjyou@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