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군포시, 아동권리 인식·개선 보장 강력 의지
상태바
군포시, 아동권리 인식·개선 보장 강력 의지
  • 군포/ 이재후기자
  • 승인 2021.06.22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친화도시 4개년 추진계획 확정···6대 과제 30개 사업 추진
아동참여위원회 운영·홈페이지에 아동복지 통합 안내 포털 신설
군포시청사 전경. 
군포시청사 전경. 

경기 군포시가 ‘아동과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도시 군포’를 비젼으로 하는 아동친화도시 4개년 추진계획을 확정했다.

시는 2021년 제1차 아동친화도시 추진 정기회의를 열어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목표로 6대 과제, 30개 사업을 담은 아동친화도시 4개년(2021~2024) 추진계획을 의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추진 계획은 ‘놀이와 여가’, ‘참여와 시민의식’, ‘안전과 보호’, ‘보건과 사회서비스’, ‘교육환경’, ‘가정환경’ 등 6대 추진과제, 아동참여위원회 운영 등 30개 사업으로 구성됐다.

특히 아동권리 인식과 개선 보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신규 사업인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관련 정책 수립과 시행에서 아동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등 사회의 주도적인 존재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목적으로 시 거주 아동 20명으로 구성된다.

또 아동의 권리 침해사례를 독립적인 지위에서 조사하고 시정하기 위해 법률가 등 3명을 옴부즈퍼슨으로 임명해 아동권리를 적극적으로 대변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 10개 원칙에 근거해 모든 시민들의 아동권리 이해와 지역사회 내 아동인권존중 문화 조성을 위해 공무원과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을 상대로 SNS 등을 활용한 아동권리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아동친화 시책에 대한 적극적인 정보 제공과 시민의식 개선을 위해 부서별 아동복지관련 서비스를 취합한 ‘군포 아동복지 통합 안내 포털’을 시 홈페이지에 신설했다.

시는 이와 함께 청소년 전용공간 시설인 청소년문화의 집,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보호, 의료, 자립 지원 등을 제공하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학교폭력 예방 관련기관 협의체 운영, 장애아동가정 지원, 아이돌봄체계 구축,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서비스, 아동 흡연예방 환경 조성, 아동 성폭력 예방,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등을 추진한다. 

한대희 시장은 “모든 아동들이 행복하게 지내면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아동친화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각계각층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시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한 시장은 “올 하반기 안으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신청을 하기 위해 막바지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아동친화도시 인증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임현주 시 청소년청년정책과장은 “이번 추진계획에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등 유엔아동권리협약상 아동의 4대 권리 실현과 아동과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도시 군포 구현을 위한 핵심과제의 기본 방향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전국매일신문] 군포/ 이재후기자 
goodnew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