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가장 강력한 거리두기 시행되나
상태바
가장 강력한 거리두기 시행되나
  • 김윤미기자
  • 승인 2021.07.0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확진자 1212명...4차 대유행
수도권→비수도권으로 확산 조짐
"현행 거리두기로 확산세 못꺾는다"
정부, 현행 체계 유지속 4단계 검토
하루 신규 확진자가 최근 1주일 연속 700명 넘게 나오더니 7일에는 폭발적으로 증가해 6개월 보름 만에 1200명 선까지 넘어섰다. 사진은 야탑 임시선별진료소.
하루 신규 확진자가 최근 1주일 연속 700명 넘게 나오더니 7일에는 폭발적으로 증가해 6개월 보름 만에 1200명 선까지 넘어섰다. 사진은 야탑 임시선별진료소.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하루 신규 확진자가 최근 1주일 연속 700명 넘게 나오더니 7일에는 폭발적으로 증가해 6개월 보름 만에 1200명 선까지 넘어섰다. 작년 1월 국내에서 첫 환자가 나온 이후 두 번째로 많은 기록이다.

특히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수도권 중심의 확산세가 비수도권으로까지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어 향후 확진자 규모는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

더욱이 지난 3일에는 서울 종로구 일대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대규모 집회까지 열려 자칫 추가 확산의 고리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에 정부는 수도권에 대해서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을 1주일 더 유예하고 현행 거리두기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새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해 시행하더라도 유흥시설 등과 관련해선 지금보다 수칙이 완화되는 것인 만큼 일단 현재의 틀을 유지하되 시설·대상별 방역 조치를 강화했다.

그러나 지금의 거리두기 수준으로는 확산세를 꺾기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다.

정부가 그동안 수도권의 급확산세를 억제하기 위해 이달 1일부터 적용하려던 새 거리두기 2단계 시행을 1주일간 유예하고 실내외 마스크 착용, 밤 10시 이후 야외음주 금지 등의 특별방역 대책까지 내놨지만 아직 이렇다 할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상황이 계속 악화될 경우 새 거리두기 최고 수위인 4단계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4단계가 되면 ‘5인이상 금지’에 따라 4명까지 사적모임이 가능하지만 오후 6시 이후에는 2명으로 제한된다. 사실상 ‘야간 외출 제한’이 생기는 셈이다.

나이트클럽을 포함한 클럽, 헌팅포차, 감성주점에는 영업금지를 뜻하는 집합금지 조처가 내려지고 집회는 1인 시위 외에는 모두 금지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212명이다. 1200명대 확진자는 지난해 연말 ‘3차 대유행’ 정점을 찍었던 12월25일 1240명 이후 약 6개월 보름, 정확히는 194일 만이다.

특히 서울에서는 유동 인구가 많은 강남·여의도 등에서 잇따라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서울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관련 확진자는 전날 오후까지 47명 나왔고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도 직원이 잇달아 확진됐다.

더욱이 전 세계적으로 ‘우세종’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인도 유래 델타 변이의 국내 확산세는 방역 대응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델타 변이의 경우 일주일 새 무려 153명이나 늘었다. 약 3분의 2에 해당하는 101명은 인도네시아(61명), 우즈베키스탄(11명) 등 해외에서 들어온 뒤 검역·격리과정에서 확인됐지만 국내에서 감염된 사례도 52건에 달했다.

또 기존에 확인된 집단발병 사례 가운데 델타 변이가 새로 검출된 사례만 하더라도 9건이며, 이들 사례는 서울(4명), 경기·경남·부산·전북·전남(각 1건) 등 전국 각지에서 확인됐다.

정부는 수도권의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고 보고 확산세 차단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오는 14일까지 현행 거리두기 체계를 일주일 더 유지하면서 수도권에 추가 방역 조치를 강구키로 했다.

가구당 1인 이상 검사받기, 직장 내 집단행사·회식 자제, 재택근무 확대, 대중교통 밤 10시 이후 감축 운행, 젊은층 중심 선별검사 확대, 고위험 시설 현장 점검 강화, 숙박시설 정원 초과 이용 금지 등의 조치가 포함됐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