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수원, 신한울 1호기 내년 3월 상업 운전…첫 연료 장전
상태바
한수원, 신한울 1호기 내년 3월 상업 운전…첫 연료 장전
  • 장성중기자
  • 승인 2021.07.1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이 14일 신한울 1호기 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제공]
정재훈 한수원 사장이 14일 신한울 1호기 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제공]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1호기가 내년 3월 상업 운전에 들어갈 전망이다.

14일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경북 울진군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연료 장전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연료 장전은 원자로에 원전 연료를 채우는 것으로, 신한울 1호기는 총 241다발의 연료가 장전될 예정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이 14일 신한울 1호기 최초 연료 장전 행사에서 축사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제공]
정재훈 한수원 사장이 14일 신한울 1호기 최초 연료 장전 행사에서 축사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제공]

신한울 1호기는 지난 9일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운영 허가를 받았다. 규제 기관의 사전 검사를 마치고 앞으로 약 8개월간 시운전 시험을 거칠 예정이다.

설비용량 1400MW급인 신한울 1호기는 국내 27번째 원전이자,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한 원전과 동일한 한국형 원전(APR1400 노형)이다.

특히 신한울 1호기는 원자로 냉각재 펌프(RCP) 및 원전 계측제어시스템(MMIS) 등 핵심 설비 국산화를 통해 기술자립을 이뤄낸 국내 최초 발전소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단계별로 발전소 출력을 상승하면서 종합적인 최종 검증에 전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장성중기자
csc988@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