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농식품부, 고밀도 버섯 재배 등 9건 농식품 신기술 인증
상태바
농식품부, 고밀도 버섯 재배 등 9건 농식품 신기술 인증
  • 김윤미기자
  • 승인 2021.07.1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가 고밀도 버섯 재배 기술 등 9건을 농림식품신기술(NET)로 인증했다.

15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NET 인증 제도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하거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개량한 우수기술을 대상으로 기술성, 경제성, 경영성을 종합 평가해 정부가 신기술로 인증하는 제도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다축 순환 회전 이송장치를 이용한 고밀도 버섯재배 기술은 기존의 선반식 버섯재배 방식보다 단위면적당 재배면적을 최대 12배까지 늘리고, 작업자가 이동하지 않고 한 자리에서 버섯을 재배·생산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원격으로 주행하는 수확기가 땅속의 시금치 뿌리를 일정한 깊이로 절단해 수확하고 수집 용기에 담아주는 '무선 조종 자주식 시금치 수확 기술', 농·축산물에 혼입된 금속이물을 자기장 방식으로 검출하는 기술, 축산분뇨 고액을 분리하는 기술, 저온 연소 방식으로 고온 피해가 없는 촉매 연소식 이산화탄소를 만드는 기술 등이 선정됐다.

9개 신기술은 최대 3년간 유효하며 기술 상용화, 신기술 적용 제품의 판로 확보 등 인증업체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하반기 신기술 신청·접수는 이달 말 시행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친환경·디지털·인공지능(AI) 등 혁신 기술들이 농업 분야에서 많이 발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