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내달 21일 인천·김포서 제주 가는 무착륙 관광비행 운항
상태바
내달 21일 인천·김포서 제주 가는 무착륙 관광비행 운항
  • 서정익기자
  • 승인 2021.07.18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발·도착 공항 다른 새로운 형태
면세쇼핑도 허용...늦어도 28일 전망
제주항공이 12일 일본 상공을 비행하고 돌아오는 무착륙 국제 관광비행을 실시했다. 이날 한 탑승객이 기내에서 면세품을 사고 있다. [제주항공 제공]
제주항공이 12일 일본 상공을 비행하고 돌아오는 무착륙 국제 관광비행을 실시했다. 이날 한 탑승객이 기내에서 면세품을 사고 있다. [제주항공 제공]

이르면 내달 21일부터 인천이나 김포공항에서 무착륙 국제관광항공편을 타고 김해나 제주 등 다른 지방공항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이용할 경우 일반 해외 여행객과 동일한 면세 혜택이 주어지는 데다 도착지에서 국내 관광을 즐길 수도 있어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셈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18일 “출발공항과 도착공항이 다른 형태의 무착륙 관광비행을 운행할 예정”이라며 “항공사들을 상대로 수요조사를 거쳐 내달 21일이나 28일부터 운항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무착륙 관광비행은 출국 후 다른 나라 영공까지 선회비행을 하고 착륙과 입국 없이 출국 공항으로 재입국하는 형태의 비행을 말한다.

그동안 무착륙 관광비행은 인천공항을 출발한 경우 인천공항으로 되돌아오는 형태로 운영됐는데, 출발 공항이 아닌 다른 공항으로 돌아오는 형태로 새로운 관광비행을 선보이는 것이다.

출발공항과 도착공항이 다른 무착륙 관광비행이 운행되면 특히 제주도나 부산(김해공항)으로 여행을 떠나는 관광객 수요가 많을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또 지금까지 무착륙 관광비행은 모두 일본 쪽 영공을 시계방향으로 선회 비행하는 형태로 운행됐으나 앞으로 반시계 방향인 중국 쪽 영공을 지나는 노선도 검토 중이다.

다만 여름철 휴가 성수기가 끝나는 내달 하순께 출발·도착 공항이 다른 무착륙 관광비행이 가능할 전망이다. 국제선 하늘길이 막힌 상황에서 국내선 여객 수요는 이미 코로나19 발생 전 수준을 회복했고, 특히 여름 휴가철을 맞아 제주도로 관광객이 몰리면서 과밀 상태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또 항공사별 수요 조사와 상품 준비, 여행객 모집 과정을 고려하면 내달 셋째 주 토요일인 21일이나 그다음 토요일인 28일에 첫 제주행 무착륙 관광비행 항공편이 뜰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무착륙 관광비행을 이용하게 되면 입국 후 코로나19 검사와 격리가 면제되고 탑승객은 면세 쇼핑을 즐길 수 있다. 또 국제관광비행을 마친 뒤 도착지에서 국내 관광도 즐길 수 있어 항공 수요 회복과 면세·관광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