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김경수 경남지사 내일 운명 갈린다
상태바
김경수 경남지사 내일 운명 갈린다
  • 창원/ 김현준기자
  • 승인 2021.07.20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원 선고…쟁점은 '킹크랩' 인지 여부
지난해 11월 항소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대법원 선고가 21일 내려진다. [연합뉴스]
지난해 11월 항소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대법원 선고가 21일 내려진다. [연합뉴스]

지난해 11월 항소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대법원 선고가 21일 내려진다.

김 지사는 일명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과 공모해 자동화 프로그램(매크로)인 '킹크랩'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아 왔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2부(주심 이동원 대법관)는 21일 댓글을 이용한 불법 여론조작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 지사의 상고심 선고 공판을 연다.

1심은 김 지사의 혐의를 모두 유죄로 인정해 댓글 조작 혐의에 징역 2년을 선고하고 김 지사를 법정 구속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는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그러나 2심은 김 지사의 댓글 조작 혐의만 유죄로 인정하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는 무죄로 판단했다.

이번 상고심에서 핵심 쟁점은 김 지사가 '킹크랩'을 알고 있었는지 여부다.

허익범 특검 측은 김 지사가 김씨로부터 킹크랩 개발 진행 경과 등을 보고 받았다고 보고 김 지사가 킹크랩의 존재를 알고 김씨 측과 댓글 조작을 공모했다고 판단했다.

반면 김 지사 측은 김씨가 '선플 활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을 뿐 킹크랩에 대해서는 어떤 설명도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1·2심에서 유무죄 판단이 갈린 공직선거법 위반은 특검의 상고로 대법원에서 심리가 이뤄졌다.

특검 측은 김 지사가 일본 센다이 총영사직을 김씨 측에게 제안한 것은 2018년 6월까지 댓글 조작을 계속하기로 한 것에 대한 대가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2심 재판부는 센다이 총영사 제안은 지방선거와는 무관하고 대선 기간 문재인 대통령의 선거운동을 지원한 것에 대한 보답으로 봐야 한다며 무죄로 판결했다.

[전국매일신문] 창원/ 김현준기자
kimhj@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