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화성시 '신안산선 복선전철 향남 연장' 국토부 건의
상태바
화성시 '신안산선 복선전철 향남 연장' 국토부 건의
  • 화성/ 최승필기자 
  • 승인 2021.08.04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 타당성조사 B/C 1.02 '경제성'
경기 화성시가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된 ‘신안산선 복선전철 향남 연장’을 국토교통부에 정식 건의했다. [화성시 제공]
경기 화성시가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된 ‘신안산선 복선전철 향남 연장’을 국토교통부에 정식 건의했다. [화성시 제공]

경기 화성시가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된 ‘신안산선 복선전철 향남 연장’을 국토교통부에 정식 건의했다.

4일 시에 따르면 대중교통포럼에 의뢰한 ‘신안산선 연장운영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서울 여의도에서 출발해 국제테마파크까지 오는 신안산선을 송산과 남양을 경유해 향남까지 연장할 경우 B/C(비용 대비 편익) 1.02가 나오는 것으로 확인됐다.

B/C가 1 이상일 경우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이 지역은 송산그린시티와 남양·향남택지지구 등 대규모 택지개발로 폭발적인 인구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1시간 간격의 서해선으로는 광역교통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시는 이를 바탕으로 지난 4월 국토부와 철도공단 및 신안산선 사업자인 넥스트레인과 신안산선 연장 관련 의견을 조회하고 전날 정식 건의에 나섰다.

이번 사업 건의는 국토교통부의 타당성 검증을 거쳐 경제성이 있다고 인정될 경우 넥스트레인과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등 관련 기관과 협의를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서철모 시장은 “신안산선 연장은 환승 없는 화성-서울 생활권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시민들의 염원이 담긴 만큼 지역 국회의원 및 시·도의원과 함께 힘을 모아 실현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안산선 복선전철 향남 연장 시 여의도까지 환승 없이 60분 만에 주파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매일신문] 화성/ 최승필기자 
choi_s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