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양시, 스마트 하수도 관리체계 구축사업 2개 분야 선정
상태바
광양시, 스마트 하수도 관리체계 구축사업 2개 분야 선정
  • 호남취재본부/ 구용배기자
  • 승인 2021.08.1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비 74억원 확보
광양시청사 전경
광양시청사 전경

전남 광양시는 환경부 공모 스마트 하수도 관리체계 구축사업 2개 분야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환경부는 최근 하수처리 전 과정에 대한 ICT 기반의 실시간 모니터링, 원격 제어관리, 지능화 등 스마트 하수도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스마트 하수처리장, 도시침수 대응, 하수악취 관리, 자산관리 등 4개 분야사업의 신규 국고 보조사업 대상지 33개소를 확정했다.

이중 전남에서는 3개소가 선정된 가운데 특히 시는 스마트 도시침수 대응, 하수도 자산관리사업 2개 분야의 대상지로 선정됐다.

도시침수 대응사업은 지역별 강우량을 예상 분석하고 ICT 기반 수위 측정시스템을 통해 하수관로의 수위를 실시간 확인하는 사업으로, 도시침수를 사전에 예측해 강우 시 하수 월류로 인한 도시침수 피해를 예방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하수도 자산관리사업은 하수도 시설의 모든 정보를 통합해 데이터화함으로써 잔존 내용연수 예측, 시설 개량 우선순위 분석 등을 통해 공공하수도 시설을 체계적으로 유지관리한다.

이번 사업은 도시침수 대응사업 86억 원, 하수도 자산관리사업 19억 원으로 실시한다. 이 가운데 70%인 74억 원이 국비로 지원되고 사업기간은 올 하반기부터 2024년까지다.

강봉구 시 하수도과장은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안전 강화와 운영 효율화를 위해 추진하는 스마트 하수도 사업을 전남도에서 가장 먼저 추진해 시민에게 더욱 쾌적하고 수준 높은 하수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감사하다”며 “해당 사업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호남취재본부/ 구용배기자
kkkyb00@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