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재명 "충청권 첨단산업 벨트 조성"
상태바
이재명 "충청권 첨단산업 벨트 조성"
  • 이신우기자
  • 승인 2021.08.2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 중심 메가시티 조성 지원
세종의사당 설치 행정수도 완성 등
충청권 중심 균형성장 공약 제시
29일 더불어민주당 대권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청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충청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29일 더불어민주당 대권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청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충청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29일 “과학기술·바이오·이차전지·디스플레이로 이어지는 충청권 첨단산업 벨트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청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런 내용이 담긴 충청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충청권은 과학기술 중심의 초광역 메가시티화가 필요하다”며 “대덕연구개발특구에서 시작해 오송∼청주∼괴산∼천안·아산으로 이어지는 산업벨트를 조성해 첨단산업의 세계 공장으로 키워내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인천이 선정된) K-바이오 랩 허브 국가공모 사업은 국토 균형발전 차원에서 비수도권에 가점을 줬어야 했다”며 “바이오산업 메카로 떠오르는 충북 오송에 바이오 의약품 생산 전문인력 양성센터를 건립하는 등 오송과 충남·세종을 이어 세계적인 바이오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전, 충남, 충북, 세종이 공동 추진하는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수도권 중심의 일극 체제를 해소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실현하려면 권역별 메가시티 조성이 필요하고, 국토 중심에 위치한 충청권 메가시티는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청주 도심 통과 노선으로 조속히 확정하는 한편 동서 횡단철도(충남 대산∼천안∼청주∼경북 울진) 건설, 충북선 고속화 사업 조기 완공, 강호축(강원∼충북∼호남 축) 고속철도망 완성을 통해 통일 이후 대륙 진출의 꿈을 실현하겠다”고 피력했다.

이밖에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로 행정수도 완성, 공공기관 이전을 통한 혁신도시 시즌2 추진, 환황해권 해양 관광벨트와 충북 북부권 에코 순환루트 구축,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와 시멘트 산업의 탄소중립 전환, 2027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 충청권 공동유치 지원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그는 “공정 성장은 국가 균형발전, 즉 국토의 공정한 성장이 전제돼야 가능하다”며 “충청의 사위 이재명이 충청권을 중심으로 전 국토가 골고루 잘 사는 균형성장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청주/ 양철기기자
ckyang5@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