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청소년수련관 내 무인스마트 도서관 '문 활짝'
상태바
정선군 청소년수련관 내 무인스마트 도서관 '문 활짝'
  • 정선/ 최재혁기자
  • 승인 2021.08.30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 500권 비치···1인당 3권 14일 동안 대출
정선군 청소년수련관 내 무인스마트도서관. [정선군 제공]
정선군 청소년수련관 내 무인스마트도서관. [정선군 제공]

강원 정선군이 공공도서관 도서대출 이용 편의성 제공을 위해 정선읍 북실리에 위치한 정선군 청소년수련관 내에 무인스마트도서관을 설치, 운영에 나섰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스마트도서관 설치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U-도서관 구축지원 사업으로 추진됐으며 U-도서관은 유비쿼터스 도서관의 약자로 일상생활 근처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을 의미하며 주민이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 기기 내에 비치된 도서를 즉시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는 365일 무인 자동화시스템이다.

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모한 U-도서관(스마트도서관) 서비스 구축 지원사업으로 군민들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코로나19와 같은 비대면 시대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정선읍 북실리에 위치한 정선군 청소년수련관 아리하랑 부지내에 국비 등 1억40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했다.

U-도서관(스마트도서관)은 내달 6일부터 10일까지 시범 운영후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으로 사북공공도서관 자료와 연계해 총 500권에 달하는 다양한 도서를 비치하고 365일 연중무휴로 사북공공도서관 회원으로 가입된 군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1인당 3권을 14일 동안 대출할 수 있다.

아울러 군에서는 군민들의 평생학습 문화공간과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합문화 공간인 군립도서관 및 군 가족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정선읍 봉양리 일원에 173억원을 투입해 정선 군립도서관 및 정선군 가족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2900㎡ 규모의 군립도서관을 비롯한 지상 2층 연면적 1800㎡ 규모의 가족센터와 60대 규모의 주거지 주차장 건립을 함께 추진하고 올해 착공해 오는 2023년 상반기 준공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정선/ 최재혁기자 
jhcho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