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역성매매집결지 역사 기억하고 기록한다
상태바
수원역성매매집결지 역사 기억하고 기록한다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21.09.01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수원여성인권돋움, 기획전지회 마련
가족여성회관 갤러리서 28일까지 10여점 전시
수원시와 (사)수원여성인권돋움 성매매피해상담소는 수원역 성매매집결지의 역사를 기억하고 기록하는 기획전시회를 개최한다. [수원시 제공]
수원시와 (사)수원여성인권돋움 성매매피해상담소는 수원역 성매매집결지의 역사를 기억하고 기록하는 기획전시회를 개최한다. [수원시 제공]

폐쇄된 경기 수원역성매매집결지의 역사를 기억하고 기록하는 기획전시회가 열린다.

수원시와 (사)수원여성인권돋움 성매매피해상담소 ‘오늘’은 1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시 가족여성회관 갤러리에서 ‘2021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기억과 기록을 위한 기획전시, 여기-잇다’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오랫동안 멈추지 않고 수원역성매매집결지에서 발생한 폭력의 역사를 지우거나 가리지 않고 기억하고 기록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에 사회·여성·인권 등을 주제로 작품활동을 하는 예술인들의 작품 10여 점이 전시된다.

곽예인·곽지수·봄로야·윤나리·이충열·자청·황예지 등 7명의 작가는 아카이브(기록보관소) 사진, 도자기, 설치예술 작품 등으로 성매매집결지 내 여성이 겪은 인권 침해와 고립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폭력과 착취를 조명하고 가시화했다.

성매매경험당사자들의 물건을 기록한 사진, 성매매집결지 안과 밖을 다중적으로 관찰한 풍경으로 구성한 설치예술 작품, 지도상에 존재하지 않는 성매매집결지를 시각화한 작품 등을 만날 수 있다.

성매매피해상담소 ‘오늘’ 정미경 소장은 “변화는 기억과 기록이라는 작은 행동에서 시작된다”며 “작지만 소중한 변화를 일으킬 한 걸음이 될 이번 전시회에 관심을 가져 달라”고 부탁했다.

전날 전시장을 찾은 염태영 시장은 “한 시대의 아픔을 잘 정리해준 작가들에게 감사드리며 수원역성매매집결지가 지역 역사의 한페이지에 남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수원/ 박선식기자
sspar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