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최재혁의 데스크席] 책임있는 정치
상태바
[최재혁의 데스크席] 책임있는 정치
  • 최재혁 지방부국장
  • 승인 2021.09.02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재혁 지방부국장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부동산투기 의혹혐의를 받자 ‘의원직 사퇴’라는 강공(强攻)수를 날렸다. 윤 의원의 강공 수는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하나는 부친의 부동산 투기의혹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지겠다는 것과 또 하나는 아버지의 투기의혹을 자신은 전혀 몰랐는데 여당 대선후보들이 마치 쾌도난마 하듯 투기 공모 꾼으로 몰고 가려는데 정면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보인다.

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는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달 국회의원직을 사퇴했다. 대통령 후보 경선 포기도 선언했다. 윤 의원의 부친은 2016년 세종시에 농지를 매입했지만 실제로는 경작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 부동산이 윤 의원 소유가 아닌 데다 본인이 개입한 사실이 없다는 소명을 받아들여 징계 대상에서 제외했다.

다른 대선 주자들도 일제히 나서 의원직 사퇴를 만류했지만, 그는 기자회견을 강행했다. “정권교체 명분을 희화화시킬 빌미를 제공해 대선 전투의 중요한 축을 허물어뜨릴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는 게 사퇴의 변이다. 권익위 조사 결과에 따라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것은 윤 의원이 처음이다. 의원직 사퇴는 정치인에게 사망선고나 다름없다. 더군다나 본인 부동산도 아니고 친정아버지 부동산 아닌가. 윤 의원의 소신과 용기가 돋보인다는 평가가 이어지는 이유다.

윤 의원은 “저는 임차인입니다”라는 국회 본회의 연설로 스타덤에 올랐고 경제 전문가로 평가받아온 터라 보수 진영에서는 그의 퇴진을 더욱 아쉬워하는 것 같다. 그의 사퇴는 부동산 의혹과 관련해 여야가 모두 뜨뜻미지근한 징계를 해 왔다는 점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국민의힘은 그제 반나절 해명을 듣고 6명에게 면죄부를 줬고, 더불어민주당은 탈당을 권고한 10명의 의원이 두 달이 지나도록 아직도 당적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윤 의원의 행보와 너무 대비되는 게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의 처신이다. 청와대 대변인 출신인 김 의원은 권익위가 이번에 서울 흑석동 상가주택 매입 과정에 대해 ‘업무상 비밀 이용’ 판단을 내렸지만, 변명에 급급했다. 국민권익위원회 조사에서 부동산 관련 불법 의혹이 제기된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의 의원직 사퇴선언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권익위 발표에서 부친의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명단에 포함된 윤 의원은 “이번 대선의 최대 화두는 현 정부의 부동산 실패와 내로남불 행태”라며 “그 최전선에서 싸워온 제가 정권교체 명분을 희화화할 빌미를 제공해 대선 전투의 중요한 축을 허물어뜨릴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며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윤 의원은 자신이 세종시 산단 관련 예비타당성 조사 정보를 빼돌렸다는 김두관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의 의혹 제기에 “터무니없다”며 “KDI에서 재정복지정책부장으로 재직한다고 해서 KDI 내 별도조직에서 진행하는 예비타당성 조사 정보에 접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그는 또 김성환 민주당 원내수석을 비롯해 우원식, 김용민, 김남국, 김영배, 전재수, 장경태, 양이원영, 신현영, 민형배, 한준호 등 여당 의원들을 차례로 언급하며 “내부자 정보를 이용한 투기라는 심각한 범죄를 타인에게 씌울 때는 구체적인 근거가 있어야 한다는 상식조차 내다버렸다”고 일갈했다. 특히 “평생 공작정치나 일삼으며 입으로만 개혁을 부르짖는 정치 모리배들의 자기 고백”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재명 캠프의 선대위원장인 우원식 의원과 수행실장인 김남국 의원, 남영희 대변인이 음해에 앞장섰다며 “제가 무혐의로 결론나면, 이재명 후보 당신도 당장 사퇴하고 정치를 떠나라”고 말했다.

윤 의원이 전격 사퇴선언을 하자 더불어민주당은 처음에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회기 중 국회의원 사직서는 본회의 무기명 투표에서 재적 의원 과반 참석에 과반 찬성으로 의결된다. 따라서 본회의에서 사직서가 처리될 경우 국민의힘은 소속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강경 대응을 한 것처럼 보이는 반면 투기 의혹이 제기된 의원 중 탈당한 이가 한 명 없는 민주당은 소속 의원들의 비위를 감싼 것처럼 보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윤 의원 부친의 땅 투기 의혹이 확산되면서 민주당은 강공으로 돌아섰다. 애초 윤 의원 부친의 농지법 위반 정도의 사안으로 보였으나 이후 부친의 투기 의혹과 내부 정보 이용 의혹 등이 추가로 제기되면서 공세에 나선 것. 최고위에서 김영배 최고위원은 “윤희숙 게이트, 윤로남불 사퇴쇼”라고 비난했고 강병원 최고위원은 “혹여 사퇴서가 본회의에 상정된다면 사퇴쇼에 들러리로 동참하지 않겠다”고 했다.

여권의 공세가 계속되자 윤 의원은 지난달 기자회견을 열어 부친의 자필 편지를 공개하는 한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합동특별수사본부 수사를 자청하며 정면 돌파에 나섰다. 그는 여권의 공세엔 “사악한 음모와 날조된 거짓 선동”이라며 스스로 “벌거벗겨 조사를 받겠다”고 했다. 윤 의원이 원하는 대로 이번 의혹은 수사를 하면 모든 내용이 드러날 것이다. 그전까지는 윤 의원의 진심을 믿는 것이 순리라고 본다. 그리고 다음 선거에서 반드시 표로 응원하거나 심판할 것이다.

[전국매일신문] 최재혁 지방부국장
jhchoi@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