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남시,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에 275억원 투입
상태바
성남시,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에 275억원 투입
  • 이일영기자
  • 승인 2021.09.14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차 길 터 주고 실시간 교통분석
성남시청사 전경.
성남시청사 전경.

경기 성남시가 도심 전역 혼잡 구간에 적정 신호를 배정하는 지능형 교통체계(ITS) 구축에 청신호가 켜졌다.

시는 구급차나 소방차가 막힘 없이 도로를 달리도록 신호를 바꿔주고 실시간 교통 분석을 통해 혼잡구간에 차량 흐름을 원활하게 할수 있도록 시 전역에 조성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오는 2023년까지 총 275억원(국비 60% 포함)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시가 국토교통부의 ‘지자체 ITS 국비 지원사업 공모’에 2년 연속 선정돼 확보한 국비 165억원이 포함된 금액이다.

ITS는 검지기, 교통신호등 등의 교통시설에 정보, 통신, 제어 등의 첨단기술을 접목해 차량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차세대 교통 관리시스템이다.

시는 ITS의 단위 시스템 중에서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 주차정보관리 시스템 등 3가지를 우선적으로 도입한다.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은 구급차와 소방차의 목적지를 시청 8층에 설치된 교통정보센터가 사전 공유해 이동 경로에 따라 맞춤형 신호를 부여해시내 706곳 교차로 전체에 적용된다.

화재, 교통사고 등 긴급 상황 발생 때 현장 도착시간을 줄여 골든 타임을 확보할 수 있다.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은 교차로의 교통량, 속도, 대기행렬 등의 차량 흐름 정보를 실시간 수집·분석해 최적 신호 체계를 생성·반영한다. 시내 주요 교차로 288곳에 설치돼 교통량이 많은 시간대에 차량 흐름을 개선한다.

주차정보 관리시스템은 주차장의 빈자리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시민의 주차장 이용효율을 높이는 구조로 관내 84곳 전체 건물식 공영주차장에 설치된다.

시 교통기획과 관계자는 “올해와 내년 국비 지원사업에 선정돼 ITS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면서 “사업이 완료되는 2023년 이후에는 시 전역의 교통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뤄져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