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e택시'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장려상
상태바
'수원e택시'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장려상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21.09.15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시 5개월만에 승객 5만 4천여명 가입
호출비·중개수수료 없어 기사 가입률도 88%
[수원시 제공]
[수원시 제공]

경기 수원시가 도에서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2021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받았다.

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 코로나 함께 극복 수원e택시 성공모델로 시민편익과 택시업계 경쟁력 확 높인다"를 응모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시가 지난 4월 15일 출시한 ‘수원e택시’는 호출비·중개 수수료 없는 수원시 전용 택시호출앱으로 택시업계가 주도하고 시가 지원해 구축한 ‘민관협업 플랫폼’이다. 자동결제·마일리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동결제 서비스를 신청하면 요금의 2%가 적립된다.

특히 기존 모바일 택시호출업체 비가맹 택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택시 산업을 활성화하는 데 큰 힘이 되고 있다. 아울러 거대 택시호출 플랫폼 업체의 독과점 폐해를 막는 전국적인 우수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가입자 수와 ‘콜’(호출) 횟수는 꾸준히 늘어나 지난 10일 기준 출시 5개월 만에 승객 5만 4659명이 가입했고 누적 콜 수는 50만 9613건에 이른다.

또 택시 운수종사자 4707명 중 4143명(88.02%)가 ‘수원e택시’에 가입했다. ‘수원e택시’는 ‘조용히 가고 싶어요’ ‘내비게이션 안내에 따라 이동해 주세요’ ‘급정거·급가속 운전은 싫어요’ 등 기사에게 요청 사항을 전달하는 ‘승객 운행선호 옵션’도 있다. 근거리 배차를 기본으로 하는 방식을 적용해 승객에게 빠른 배차 서비스를 제공한다. 앱은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수원e택시’를 검색해 내려받을 수 있다.

한편 시는 지난 7일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상반기 적극행정 성과 점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적극행정 선도 지자체’로 자리매김했다.

또 올해 ‘공직사회의 실질적 변화와 시민의 확실한 체감’을 비전으로 하는 ‘2021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해 ‘적극행정’을 선도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수원/ 박선식기자
sspar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