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의정부시, 사전 정보공개 확대
상태바
의정부시, 사전 정보공개 확대
  • 의정부/ 강진구기자 
  • 승인 2021.09.27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알권리 증진 투명행정 실현
홈페이지 통해 공표 목록 제공
의정부시청사 전경.
의정부시청사 전경.

경기 의정부시는 생활과 밀접한 행정정보를 대상으로 시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정보공표 목록을 제공해 누구나 쉽게 행정정보를 열람하도록 공개 가능한 행정문서 원문을 적극 공개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이 제도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라 공공기관이 보유 또는 관리하는 정보 중 시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정보 및 일상생활과 밀접한 행정정보 등에 대해 범위·시기·공표 방법을 사전에 정해 시민에게 행정정보를 시홈페이지 등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눈높이에 부응하고자 하는 것이다.

공표 대상은 국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에 관한 정보,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에 관한 정보, 예산집행의 내용과 사업평가 결과 등 행정감시를 위해 필요한 정보 등으로 다수 정보가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되고 있다.

시민의 알 권리를 증진하고 행정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시 사전정보공표 목록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8년 말 기준 501건에서 지속적인 공개 노력으로 현재 사전정보공표 목록 수가 19.7% 증가한 600건으로 확대됐다.

시 사전정보공표 목록은 현재 분류별로 일반공공행정 119건, 환경보호 87건, 보건 71건, 사회복지 69건, 공공질서안전 31건, 교육 12건, 농림해양수산 41건, 문화체육관광 28건, 수송 및 교통 42건, 지역개발 56건, 통신 8건, 산업중소기업 36건이며 총 12개 분야 600건을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어 자세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 ‘사전정보공표 검색하기’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매년 사전정보공표 목록에 대해 정보의 충실성과 유용성 등을 자체적으로 점검해 시민의 정보 수요 충족을 위해 신규 목록 추가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진혁 시 민원여권과장은 “시에서 보유하고 관리하는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소통하는 책임 행정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시민이 행정정보를 더 편리하게 열람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향상하는 데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의정부/ 강진구기자 
kj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