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태풍 오마이스 피해 조기 복구추진
상태바
경북도, 태풍 오마이스 피해 조기 복구추진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1.09.28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가 태풍 오마이스 피해 조기 복구에 나섰다.

도는 포항 죽장면사무소에서 재해복구사업 등의 조기 추진을 위한 긴급 실무회의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도는 시군 피해액 152억원에 대한 복구를 위해 총 894억원의 자금투입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부서 및 시군에 통보했다.

분야별 복구규모는 사유재산 31억원, 공공시설 863억원에 이른다.

특히 피해가 가장 컸던 포항은 특별재난지역 우선 선포로 지방비 부담을 줄이고 행안부 국고추가분 151억 원을 지원받아 총 723억원을 투입하게 된다.

아울러,‘개선복구사업’으로 신청한 4지구 중 이번 계획에 영천 자호천(536억 원)이 반영됐으며 미반영 지구는 설계비 27억 원 확보해 우선 설계 후‘재해위험개선지구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사업 병행 추진 시 1676억원 전액 투입하는 효과를 낼 수 있어 피해지역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모두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예산교부 전 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 및 재해복구사업 사전설계에 대해 준비하기 위해 긴급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포항은 4개 지구에 대해 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을 조속히 추진하고 경북도는 지방하천 피해복구를 위한 사전설계와 내년도 예산확보에 주력할 것을 논의했다.

이철우 지사는“피해복구를 위한 국비확보로 열악한 지방재정 여건에 큰 도움이 됐다”라며“피해 주민들의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재해복구(예방)사업이 하루 빨리 시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