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시, 후순위 압류부동산 체납액 2억여원 징수
상태바
수원시, 후순위 압류부동산 체납액 2억여원 징수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21.10.06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압류 후순위 밀린 체납자 전수조사
재산은닉자 사해행위 취소 승소도
수원시청사 전경.
수원시청사 전경.

경기 수원시가 국세청보다 후순위로 압류한 부동산에 납세 담보를 설정해 우선순위를 확보하는 방법으로 체납액 2억 3600만원을 징수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는 올해 초 지방세 압류가 후순위로 밀린 체납자 450명의 부동산을 전수조사한 후 실익 여부를 판단했다. 지방세 중 지방소득세는 부과, 체납발생이 국세청보다 늦어 압류부동산은 국세청보다 후순위로 밀려 실익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체납추적팀은 후순위로 밀려 실익 없는 압류 부동산에 대한 우선순위를 확보하기 위해 체납자의 소재지를 추적·방문해 “납세 담보를 설정하라”고 설득했다.

지속적인 설득으로 체납자의 마음을 움직였고 11명의 부동산 24필지(체납액 4억 3300만원)에 대해 납세담보를 설정해 공매를 의뢰하는 성과를 거뒀다. 실익이 없었던 부동산을 실익 있는 채권으로 전환해 체납액 2억 3600만원을 징수했다.

또 재산을 은닉한 혐의가 있는 고액체납자에 대해 5건의 ‘사해행위 취소 소송’을 제기했다. 재산을 은닉·손괴·증여한 후 “재산이 없다”며 지방세 납부를 거부하는 체납자의 재산을 찾아 체납액을 징수하기 위한 소송이다. 

사해행위 취소 소송 5건(총 체납액 3억 8200만원) 중 현재 1건을 승소했다. 승소한 1건은 대위등기하고 미등기 재산을 공매할 예정이다. 진행 중인 4건도 변호사와 공동 대응 중이다.

이와함께 체납세 납부를 회피할 목적으로 등기하지 않은 재산을 조사해 채무자 2명에게 체납액 700만원에 대한 채권자 대위 등기 예고문을 발송하는 등 체납액을 적극적으로 징수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수원/ 박선식기자 
sspar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