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송파구, 로봇직원 투입…디지털 업무혁신 가속화
상태바
송파구, 로봇직원 투입…디지털 업무혁신 가속화
  • 박창복기자
  • 승인 2021.10.0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업무에 로봇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 도입...약 1800시간 절감
행정업무의 디지털 전환·업무생산성·직원만족도 크게 상승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시스템 [송파구 제공]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시스템 [송파구 제공]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로봇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시스템을 행정업무에 확대해 디지털 업무혁신을 가속화한다고 6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사람이 수행하던 단순·반복업무를 SW로봇이 대신해 자동수행하는 기술이다.

민간에서는 많이 활성화된 기술이지만 공공기관에서는 도입 초기단계로, 구는 지난해 9월 서울 자치구 중 최초로 행정업무에 RPA를 도입, 민원 업무처리시간을 70%가까이 감축한 것은 물론, 완벽한 정확도를 보였다.

또 절감된 시간 동안 본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된 직원들의 업무만족도가 크게 향상됐다.

특히 구는 올해 7월부터 코로나19 대응 행정업무에도 이 시스템을 적용했다. AI기반의 스마트한 업무처리로 단순 행정업무를 간소화하고, 이를 통해 직원은 구민을 위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일하는 방식을 혁신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업무 부담이 과중한 가운데, 보건소의 업무 중 코로나19 역학조사서 출력, 위생키트배송명단 작성, 자가격리 모니터링 결과 수합, 자가격리 전담공무원 배정 등 총 4가지 업무에 로봇프로세스 자동화(RPA)를 적용해 업무시간을 대폭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

박성수 구청장은 “로봇프로세스 자동화(RPA) 시스템 도입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성취감과 만족도는 물론, 업무 생산성도 높아졌다”며 “앞으로도 재택근무 확산 등 비대면 업무 환경을 대비해 추가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 업무혁신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