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천시 '광역동 체제' 실효성 논란 여전
상태바
부천시 '광역동 체제' 실효성 논란 여전
  • 부천/ 오세광기자
  • 승인 2021.10.0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원 "과거 체제 복원" 요구
시 "지금 체재 유지" 고수
부천시청 [부천시 제공]
부천시청 [부천시 제공]

경기 부천시가 '광역동 체제'를 2년째 시행 중이지만 실효성 논란이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8일 부천시 등에 따르면 김명원 경기도의원(더민주, 부천6)은 최근 현 행정 체제인 10개 광역동을 과거 36개 동으로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상당수 시민이 여전히 먼 거리에 있는 광역동(행정복지센터)에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며 "행정의 주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과거 36개 동(주민센터)을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동 복원과 함께 시청을 본청과 제2·3 청사로 나누고 부서를 분산·배치하는 방식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는 이에 앞서 지난 2015년 행정조직을 간소화하는 정부 정책 기조에 따라 전국에서 처음으로 '구(區)'를 폐지하고 읍·면·동의 행정 기능을 강화하는 '책임읍면동제'를 시행했다.

이에 따라 기존 '시(市)-구-동' 3단계 체제는 '시-동' 2단계로 전환됐다.

지난 2019년에는 36개 동을 10개 광역 단위로 통합해 운영하는 '광역동 체제'를 도입했다.

이 체제는 기존 동과 동 명칭은 유지하되 2∼5개 동 주민센터를 1개 행정복지센터로 통합해 운영하는 것으로 민원 처리 속도를 높이고 인력과 예산을 감축하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각 동 주민센터 상당수가 광역동 행정복지센터로 통합돼 문을 닫으면서 주민 불편이 속출했다. 기존 체제에 익숙한 고령층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한편 시는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광역동 행정서비스 활성화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2년째 행정서비스를 개선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민원은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시는 과거 체제로의 복원이 자칫 잦은 행정 개편에 따른 주민 혼선을 초래할 수 있다며 현 체제 유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불편을 해소하려고 과거 체제로 복원하는 것은 자칫 더 큰 혼선을 초래하고 행정 신뢰도도 떨어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매일신문] 부천/ 오세광기자
os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