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도봉구, 이상반응 모니터링 ‘누구 백신 케어콜’ 운영
상태바
도봉구, 이상반응 모니터링 ‘누구 백신 케어콜’ 운영
  • 서정익기자
  • 승인 2021.10.1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진 구청장 “AI 기술도입으로 과중했던 전화상담 업무 효율적 운영”
이동진 구청장이 도봉구 제2예방접종센터를 찾아 의료진을 격려하고 접종과정을 살피고 있다. [도봉구 제공]
이동진 구청장이 도봉구 제2예방접종센터를 찾아 의료진을 격려하고 접종과정을 살피고 있다. [도봉구 제공]

서울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상 반응 모니터링 업무에 인공지능(AI) 전화안내 서비스 ‘누구 백신 케어콜(NUGU vaccine carecall)’을 운영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동진 구청장은 “최근 예방접종률이 높아지면서 기초 모니터링에 많은 업무 과부하가 있었다. AI 기술도입으로 그간 이상반응 관리업무 시 과중했던 전화상담 업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동시에 중증 이상반응 신속 대응과 이상반응 피해보상 지원업무와 같은 다른 필요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이동통신망에 구축된 SK텔레콤 인공지능(AI)인 ‘누구(NUGU)’가 전화를 걸어 통증, 발열, 근육통, 두통 등 접종자의 이상반응을 모니터링하고 상황별 대처요령을 안내하는 서비스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SK텔레콤이 사회공헌(ESG) 차원에서 무상으로 지원하며, 구와 SK텔레콤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9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동 시간대에 다수 발신’이 가능해짐에 따라 기초 모니터링을 위한 소요시간 단축 및 업무가 경감되고, 우선관리가 필요한 대상의 신속한 선별 등 효율적 업무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발신 전용으로 도봉구 전용번호는 ‘010-4700-9212’다. 외부에서 이 번호로 전화를 거는 경우 이상반응 상담은 불가하나, 구 보건소 이상반응 담당자 번호를 안내해준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