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사천시 "광포만, 순천만처럼 생태 관광지로"
상태바
사천시 "광포만, 순천만처럼 생태 관광지로"
  • 사천/ 박종봉기자 
  • 승인 2021.10.17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곤양면 주민들, 반대대책위 구성…지역 곳곳 "공원 편입반대" 현수막
광포만. [사천시 제공]
광포만. [사천시 제공]

경남 사천시 곤양면에 위치한 광포만은 전국 최대 규모의 갯잔디 군락지이자 멸종 위기종의 터전이며 철새 도래지여서 생태적 가치가 매우 높은 곳이다.

사천시는 광포만 일대 3.655㎢를 국립공원에 새로 넣기 위해 환경부에 공식 제안서를 제출해 두고 있는데 편입 여부에 대한 결과는 내년쯤 나올 전망이다.

시는 지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민간개발 방식으로 곤양면 대진리, 서포면 조도리 일원 259만8270m²에 일반산업단지를 조성, 기타운송장비제조업과 금속조립구조재제조업(조선업)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자 추진했다.

시는 만약 광포만이 국립공원에 편입되면 해수면을 따라 4.8km의 생태 탐방로를 설치하고 전망대를 세우는 등 전남 순천만처럼 생태 관광지로 꾸민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시가 광포만을 국립공원에 편입시키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자 곤양면 발전위원회 등 광포만 주변 일부 주민들이 개발 행위 제한 등을 이유로 공원 편입을 반대하고 나섰다.

최근에 곤양면 주민들이 반대대책위를 구성하고 지역 곳곳에 공원 편입을 반대한다는 현수막을 거는 등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곤양면 일부 주민들은 광포만이 국립공원으로 편일될 경우 공원 인근 지역 (육지부) 개발행위 제한, 공원지역 내의 바다 부분에 규제행위가 예상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어민들의 걱정인 바다에서의 어로행위 규제는 없는 것으로 판명됐다.

광포만 국립공원구역은 해수면이 대부분이라 공원구역 내의 어로행위는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동안 시는 민선6기 송도근 사천시장의 취임 공약으로 2015년부터 송포·노룡동 일원 99만 5871㎡를 매립해 송포미래창조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고자 추진했다.

시가 직접 매립해 분양하는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해양수산부에서 국책사업을 제외한 매립에 대해서는 불허하고 있어 현재 답보상태다.

박창민 관광진흥과장은 “광포만은 국립공원에 편입돼 개발하는 방향이 맞는 것 같다”며 “환경부가 2020년 말까지 구역 조정을 완료해야 하는데 코로나19 등으로 연기되고 있으며 내년에는 편입여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사천/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