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도봉구 정신건강복지센터, 지역사회 정신건강 우수사례 복지부 장관상
상태바
도봉구 정신건강복지센터, 지역사회 정신건강 우수사례 복지부 장관상
  • 서정익기자
  • 승인 2021.10.25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봉구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직원들. [도봉구 제공]
도봉구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직원들. [도봉구 제공]

서울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보건복지부가 주최한 ‘2021년 지역사회 정신건강 우수사례 공모’ 부문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동진 구청장은 “정신건강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만큼 앞으로 더 좋은 맞춤형, 밀착형 사업으로 지역사회에 건강한 정신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1년 지역사회 정신건강 우수사례’는 보건복지부에서 지역사회 정신건강 서비스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양질의 우수 프로그램을 발굴, 지역으로 확산하고자 전국 총 761곳 공모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도봉구 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년간 복합적인 정신질환(알코올 의존, 조현병 등)과 음주 상태에서 반복적으로 자살시도를 하는 40대 A씨에게 개입했다.

센터는 음주 상태에서 환청에 의해 유리파편을 삼키는 자살 시도로 유리파편을 제거하는 위한 응급수술을 받고, 퇴원 후 혼자 생활하는 대상자 정신과적 치료유지와 회복을 위해 주5일 대면상담을 진행했다.

센터 주축으로 구청, 주민센터, 복지관, 서울시자살예방센터와 협업해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욕구에 기반한 자원연계 등 7개월간의 노력을 통해 A씨는 약물 및 증상 관리, 금주에 성공하였으며, 지원주택 선정되어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됐다.

이번 사례는 여러 유관기관이 동참해 자살 위기에 놓인 대상자에게 조직적인 보건-복지 협업 연계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대상자의 회복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았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