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개발 행정절차 본격 추진
상태바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개발 행정절차 본격 추진
  • 부천/ 오세광기자 
  • 승인 2021.10.25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8일까지 도시관리계획 공람·공고
내년 5월 토지 매각···2027년 준공 목표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조감도. [부천시 제공]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조감도. [부천시 제공]

경기 부천시가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사업’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을 위한 공람·공고를 25일부터 내달 8일까지 14일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공람·공고 후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 관련 기관과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및 교통영향평가 심의 등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개발을 위한 행정절차를 본격 시행할 방침이다. 내년 3월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 고시 후 5월 중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하반기 착공, 오는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는 ‘도시개발법’에 따른 일반적인 대규모 개발사업(택지)이 아닌 ‘외국인투자 촉진법’ 및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에 의거한 토지 매각으로 매각 토지에 영상·문화산업 등에 대한 시의 정책 방향을 반영해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지난 2018년 12월 본사업 공모 시 경쟁을 통해 최적안을 제시한 사업자를 선정하고자 토지가격 외 개발이익에 따른 공공기여를 제안하도록 공모지침서에 명기했다. 이에 개발계획, 공공기여 등에서 최고점을 받은 GS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57차례 협상을 통해 8770억원의 공공기여를 포함한 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사업대상지 중 기반시설을 제외한 약 6만여 평 매각을 통해 1조원 이상의 토지매각대금을 확보해 원도심 재생사업 등 주요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시는 콘텐츠 플랫폼 구축 및 글로벌 영상·문화 허브단지 조성에 투자해 1석2조의 사업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환식 시 도시국장은 “도시관리계획 변경 후 내년 5월 토지매매 계약을 체결하면 본격적으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라며 “할리우드 5대 메이저 영화사 중 하나인 소니픽처스를 비롯해 레전더리 엔터테인먼트, EBS 등 국내외 입주 예정 기업들과 함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활발하게 협의중이다. 앞으로 이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부천/ 오세광기자 
os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