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천구 동특성화사업,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선발대회에서 ‘우수상’ 수상
상태바
금천구 동특성화사업,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선발대회에서 ‘우수상’ 수상
  • 백인숙기자
  • 승인 2017.12.1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골목자치’ 정책, 지난해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 ‘최우수상’에 이어 2년연속 우수정책 수상

- 골목자치와 동네복지를 실현한 ‘마을총회와 동특성화사업’ 전국확산 인정받아

 

 

서울 금천구(구청장 차성수)가 최근 서울대학교 내 행정대학원에서 열린 ‘2017년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 선발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 선발대회’는 중앙부처, 광역 및 기초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대상

 

으로 우수행정 사례를 심사해 매년 우수 정책을 시상하고 있다. 한국행정학회와 한국정책기획평가원 주최로 열린 이번 대회에서 금천구를 비롯해 12개 기관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구는 예산편성과 사업기획 권한을 가장 작은 동네단위로 과감히 이양해 진정한 골목자치를 실현시킨 ‘동특성화 사업’을 인정받아 ‘우수상’에 선정됐다.

 

‘동특성화 사업’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중심으로 자

​신들이 살고 있는 동네에 꼭 맞는 사업을 ‘마을총회’를 통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사업으로, 구는 전국 최초로 동단위 마을자치 사업에 연간 2억 500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각 동별 특색사업을 보면 단독주택이 밀집해 작은 골목길이 많은 ‘독산2동’에서는 ▲골목길 공유냉장고 ▲골목길 정원 가꾸기 ▲우편함 거리 만들기 사업 등을 진행했다. 아파트가 밀집돼 있고 북한이탈 주민이 많은 ‘시흥2동’은 ▲소외계층을 위한 마을 결혼식 ▲아파트 주민 이웃사촌 만들기 사업 등을 활기차게 운영하고 있다.

 

차성수 구청장은 “지난해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 최우상에 이어 올해도 큰 상을 수상해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이번 수상 또한 주인공은 휴일에도 동주민센터에 나와 골목을 가꾸고 이웃을 보살핀 주민들이며 앞으로도 동네의 주인인 주민들과 동네를 위한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