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시, 2018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모집 공고
상태바
인천시, 2018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모집 공고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8.01.15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인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확산사업 3차년도 사업 참여 공동주택(아파트)을 모집 공고한다.
 스마트그리드(Smart Grid-SG)란 기존의 전력망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해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이다.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은 산업부, 인천시 및 한전컨소시엄이 2016년부터 올해까지 3년 동안 총사업비 29억원을 들여 상가, 공동주택 등에 첨단계측인프라(AMI) 및 에너지관리시스템(EMS)등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러한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이 구축되면 첨단계측 인프라와 정보통신기술(IT)을 통해 전력 공급자와 사용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하게 되고, 이를 통해 사용자는 원격검침서비스 및 실시간 사용정보, 누진제 알림기능 등 다양한 에너지 관리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그동안 시는 2016년 상가 등을 중심으로 1500호, 2017년에는 공동주택 7500호에 대해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구영모 시 투자유치산업국장은 “올해는 사업의 마지막 연도로서, 중.소형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1000세대를 선정해 3억 9000만 원을 투입해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량 무상설치로 이뤄지는 ‘2018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공동주택에서는 내달 1일부터 20일까지 관할 군·구청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이후 한전컨소시엄의 적용 효과분석, 설치 가능여부 진단을 통해 3월 중으로 최종 사업대상을 확정할 예정이다.
 2018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인천시청 홈페이지(www.incheon.go.kr)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영길 시 에너지정책과장은 “스마트그리드 확산 사업은 미래 에너지 이용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서, 이를 통해 전력 수요의 분산은 물론 누진요금 관리 등 에너지의 효율적, 경제적 이용이 가능하다”며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