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소병훈 의원, 수서-광주 복선전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상태바
소병훈 의원, 수서-광주 복선전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9.07.09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소병훈 의원이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이 예비타당성평가를 통과했다고 9일 밝혔다.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은 8년간 총사업비 8,037억 원를 투입해 수서에서 광주까지 19.2km 구간에 복선전철을 신설하는 사업이다. 수서~모란~삼동 구간의 15.5km는 신설하고, 삼동~광주 3.7km는 기존의 노선을 활용할 계획이다.

수서~광주 복선전철이 완공되면, 광주는 향후 경강선과 여주~원주~강릉으로 이어지는 동서 횡단노선과 원주에서 제천~도담~영천~신경주~울산~부전으로 연결되는 남북 종단노선까지 전국을 생활권에 둘 수 있는 핵심요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소 의원은 “수서~광주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광주에서 강남까지 10분대에 진입이 가능하고, 원주~강릉까지도 60분대에 횡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남쪽으로는 신경주와 울산까지 이어지는 등 앞으로 광주가 내륙철도의 중심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광주시민이 편리한 교통인프라 확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소병훈 의원은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 추진을 위하여 개원 직후인 2016년 7월부터 국토부 철도국장 등 담당자들과 만나 현안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이후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수행하는 KDI의 공공투자관리센터 소장과 KDI 원장 및 예비타당성조사팀장과 지속적으로 논의를 이어갔다.

또한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에서 찾아보는 전국고속화철도망 구축의 핵심과 쟁점 토론회도 개최하며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 추진에 매진했다.

한편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은 경강선, 중앙선, 중부내륙선 등 지역 간 열차의 수도권 접근성 향상과 청량리~망우 구간의 병목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었고, 2014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 2015년 1월부터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한 지 4년 6개월 만에 최종적으로 사업이 확정됐다.

정부는 올해 편성된 철도기본계획수립 예산을 활용하여 기본계획 수립 등 신속히 후속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대전/정은모 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