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도의회, 도내 18개 시.군중학생 대상 청소년도의회 개최
상태바
강원도의회, 도내 18개 시.군중학생 대상 청소년도의회 개최
  • 춘천/ 이승희기자
  • 승인 2018.04.19 0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의회사무처(최성철 사무처장)는 최근 도내 18개 시·군 중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도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청소년도의회는 강원도 도의원 정수와 동일한 44명의 청소년도의원과 청소년도지사 및 교육감으로 선발·구성해 운영하며 오전 참가자 등록을 시작하고 오후 부터 청소년도의회 개회식 후 청소년 의장 선출, 안건상정·의결, 그리고 5분 자유발언 등을 실시하는 등 학교에서 간접적으로 배운 지방의회 활동을 직접 체험했다.
 청소년 의장 후보는 총 6명으로 청소년들이 직접 무기명투표를 통하여 의장을 선출하였으며 사전 제출된 조례안 1건과 건의안 1건에 대한 의결과 5분 자유발언 신청자 5명이 각종 역할을 수행했다.
 안건 및 5분 자유발언 내용으로는 ‘청소년 비속어 사용금지 조례안’과 ‘학교 학생증 지원 강화를 위한 건의안’이며, 5분 자유발언 내용으로는 스마트폰 부작용, 미투운동, 학교시설 개선, 자유학년제 등에 관한 주제발표가 있었다.
 최성철 의회사무처장은 “청소년 도의회 개최를 통해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는 기회가 우리 청소년이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의회 체험활동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교육청을 비롯한 학교,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길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