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새누리당 정확한 현실 인식부터
상태바
새누리당 정확한 현실 인식부터
  • .
  • 승인 2017.01.09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을 제거하려는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이를 저지하려는 서청원 의원이 공개적인 실력행사에 들어가며 충돌했다. 인 위원장이 지난달 26일 공식 추인을 받은 뒤 2주째를 지나며 양측이 본격적인 힘겨루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인 위원장은 자신이 탈당 시한으로 제시한 6일이 지나도 서청원 최경환 의원이 탈당 불가 입장을 고수하자 8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까지 68명이 인적쇄신에 동참했지만 미흡하다"고 이들을 겨냥했다. 당 소속 의원의 3분의 2가 넘는 규모다. 회견에는 정우택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박맹우 사무총장, 김성원 대변인 등 주요 당직자들과 친박계 핵심으로 통하는 이성헌 전 의원 등이 대거 배석해 인 위원장에 힘을 실었다. 오전에는 비례대표 초선 의원 12명이 "인 비대위원장이 당의 실추된 명예를 되찾기 위해 추진하는 인적쇄신을 적극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회견 전에는 인 위원장이 사퇴를 선언하며 배수진을 칠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지만, 오히려 응원군을 모아 자신이 얘기한 대로 '악성 종양의 뿌리'를 들어내기 위한 '집도'에 나서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이러한 여세를 몰아 인 위원장은 오는 11일에는 국회에서 국회의원, 원외당협위원장, 당직자까지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열어 서·최 의원을 전방위로 포위해 들어갈 태세다. 이와 함께 이번주 비대위원 구성을 위한 상임전국위 개최를 추진하고, 지난주 처럼 의결 정족수 부족으로 무산될 경우 이틀 후 다시 소집하는 방식으로 무한 반복해 압박할 계획이다. 시간은 인적청산의 칼자루를 쥔 지도부 편이라는 판단이 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서 의원은 인 위원장이 월권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직무정지가처분'을 신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서 의원의 한 측근은 "비대위원장이나 당 대표는 당헌·당규상 명백한 사유 없이 당원을 탈당하게 할 수 없다"면서 "인 위원장처럼 하면 좌파당이 되기 때문에 우리를 지지하는 의원들도 많다"고 말했다.


인 위원장은 "우리 당이 해야 할 것은 일차적으로 잘못한 일에 대한 책임을 다 같이 지는 것"이라며 "정말 더 이상 못 살겠다고 절망하고 분노하는 국민을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번 주를 '반성과 다짐, 그리고 화합의 주간'으로 정하고, 비대위 구성을 위한 상임전국위 재소집, 오는 11일 소속 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 사무처 당직자 전원이 참여하는 대토론회 개최 등을 제안했다. 인적 쇄신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비대위원장직 사퇴라는 최후의 카드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인 위원장이 당내 여론의 우위를 무기로 친박계 핵심들의 저항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드러낸 셈이다. 실제로 당 소속 비례대표 의원들과 사무처 당직자 등이 인 위원장 지지 선언을 한 데다 의원 50여 명도 자신들의 거취를 전적으로 인 위원장에게 맡기겠다는 백지 위임장을 낸 상태다. 이들 의원 가운데는 친박계도 상당수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친박계를 좌지우지해온 핵심 몇몇을 제외하고는 인 위원장의 인적 쇄신에 찬성하는 기류가 확산하는 분위기다.


역사에 비춰 순풍에 돛단 듯 쉽게 되는 개혁은 없다. 수많은 고비와 희생을 넘어서야 하는 것은 개혁 앞에 놓인 필연의 과정이다. 새누리당의 진통도 이런 차원에서 이해되는 측면이 없지 않으나 이번의 경우 시간이 문제다. 헌재 결정에 따라 조기 대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내홍이 길어질수록 그 후유증은 부메랑이 돼 새누리당으로 돌아갈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설 연휴 전에 경선룰을 만들고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받기로 하는 등 대선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는 것만 봐도 정치 일정의 시급성을 알 수 있다. 개혁의 절차와 결과도 중요하지만, 대선을 앞둔 정당으로서는 개혁의 완결 시점도 그 못지않게 중요하다. 가뜩이나 새누리당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대통령 탄핵정국' 등으로 정치적 입지가 극도로 위축되 있는 상태에서 집안싸움만 하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