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의회 유종상 의원, 무형유산 지원 확대 조례안 상임위 통과
상태바
경기도의회 유종상 의원, 무형유산 지원 확대 조례안 상임위 통과
  • 한영민기자
  • 승인 2024.04.18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형유산 전승자·보전·계승 지원 확대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종상 의원(더불어민주당·광명3).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종상 의원(더불어민주당·광명3).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종상 의원(더불어민주당·광명3)은 도 무형유산의 보전과 진흥을 위한 지원 확대를 내용으로 담은 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개정조례안은 ‘도긴급보호무형유산’을 지정해 특히 소멸할 위험에 처한 무형유산을 긴급 보전하고, 기능 및 예능 분야 무형유산 전승자의 계승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자 발의됐다.

유 의원은 “이번 조례 개정안은 역사적·예술적·학술적 가치가 있는 무형유산을 보존하고 계승하기 위해 노력하는 도내 무형유산 전승자분들에 대한 지원 범위를 확대하는 데 목적이 있다”라고 제안설명에서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는 ▲도지사가 경기도 시·군 및 공공기관 등에게 전승공예품의 우선구매를 요청할 수 있는 근거 마련 ▲무형유산 전승자의 자립 기반 마련을 위해 창업·제작·유통 등에 필요한 지원 규정 ▲‘도긴급보호무형유산’ 지정 근거 마련 ▲‘무형문화재’를 ‘무형유산’으로 명칭 변경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유종상 의원은 “앞으로 경기도 무형유산 전승자의 보전 및 계승 활성화, 전통공예 수요 창출 등을 위한 지원 범위를 확대해 도민의 무형문화유산 향유 기회가 증진되길 바란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한편, 이날 상임위를 통과한 조례안은 오는 26일 열리는 제37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