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GTX-B 주안역 경유시 기존철도 이용 가능
지하철도 공사비용 4천억원 가량 절약 예상”
상태바
“GTX-B 주안역 경유시 기존철도 이용 가능
지하철도 공사비용 4천억원 가량 절약 예상”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8.10.18 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B노선 주안역유치委 <中>


 인천 GTX-B노선 주안역유치위원회는 현재 GTX-B노선 기본계획이 확정되지 않았으나, 주안역 경유일 경우 기존 경인선 급행열차 지상노선 이용이 가능하므로 지하철도 공사비 약 4000억 원 정도 공사비가 절약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실제로 주안역유치위를 중심으로 서명운동을 펼쳐 1만8732명의 미추홀구 구민으로부터 서명을 받았다. 앞으로 미추홀구 뿐만 아니라 서구, 중구, 동구 및 연수구 구도심 시민 등 최소한 50만 명 이상 목표로 지속적인 서명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지난해 9월 인천발전연구원 2017년 기획연구과제로 최병국 박사는 ‘GTX-B노선 변경연구’를 통해 수요분석 결과, 오는 2025년 기준으로 인천시청역 경유는 하루 38만9000명, 주안역 경유는 하루 43만8000명으로 주안역 이용객이 약 13%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소개했다.


 또 경제성 분석 결과, 총 편익은 인천시청역 약 13조 원, 주안역은 15조 원으로 산정됐고, 경제타당성조사(B/C)는 인청시청역은 0.99, 주안역은 1.06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수요분석 및 경제성 분석 결과, 인천시청역 노선보다 주안역 노선이 돼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설득력을 더해가고 있다.


 특히 한국교통연구원이 공동주최하는 토론회 개최 포스터에 의하면 GTX-B노선이 인천지역의 경우 송도국제도시역~인천시청역~부평역 등 3개역이나, 주안역 경유에는 송도국제도시역~수인선송도역~주안역~부평역으로 4개역으로, 그만큼 인천시민에게 교통편익이 더 많이 주어진다고 판단하고 있다.


 주안역유치위원회는 앞으로 시민대토론회, 50만 명 서명운동, 인천시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 청원운동 등을 강력하게 전개할 것이라며, 만약 주안역노선이 안됐을 경우에는 감사원 감사청구 등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선언했다.
 배상록 미추홀구의회 의장은 “중앙정치권에서 정치적인 논리에 의해 이용하려 하면 안된다”고 전제한 후, “모든 것은 시민들의 의사에 따라 노선이 정해져야 한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