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대문구의회 김창규의장 "협치의 모범 보여줄 것"
상태바
동대문구의회 김창규의장 "협치의 모범 보여줄 것"
  • 박창복기자
  • 승인 2018.07.19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8대 동대문구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돼 지혜로운 리더십으로 원만한 의정을 이끌고 있는 김창규(54, 더불어민주당, 이문제1·2동)의장을 만나 앞으로의 의회운영 전반에 관한 대담을 나눴다.

  

김의장은 “민주당의원들과 한국당 의원들이 갈등은 없애고 화합하는 가운데 늘 토론하고 협의해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의회를 운영해 협치의 모범을 보여 40만 동대문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동대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정성어린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8대 전반기 의장 당선 소감.

3선 의원으로 당선될 수 있도록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선거구민들께 감사드리며, 부족한 본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해 준 의원들께도 감사드린다. 지난 8년 동안 구민 여러분의 과분한 지지와 성원으로 힘을 얻었고 그 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해 올 수 있었다. 

  

앞으로 의장으로 재임하는 기간 동안 동료의원들과 함께 동대문구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구민과의 약속에 부응할 것이고 항상 구민곁에서 겸손한 자세로 구민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 구민 여러분께 희망을 드릴 수 있는 의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향후 동대문구의회 운영계획은.

지역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구민의 대변자로서 본분에 충실할 것이다. 의정방향으로는 첫째, 구민과 함께하는 의회가 될 것이며 둘째, 지역경제활성화에 모든 노력을 경주할 것이고 셋째, 주민과의 약속을 행동으로 실천해 믿음직한 의회가 되겠다. 

  

또한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이 다수라 집행부에 대한 견제가 약해지는 건 아닌가 하는 우려를 떨쳐버리기 위해서라도 의회 본연의 사명인 견제와 감시기능을 충실히 해 구민의 입장에서 잘하는 것은 칭찬하고 잘못한 것은 날카롭게 비판하면서 대안도 제시할 것이다. 아울러 동대문구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일이라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아 제8대 동대문구의회가 ‘일 잘하는 구의회’라는 이미지를 구민들에게 심어주고 구민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가 되겠다. 

  

▲바람직한 의회상 정립을 위한 방안.

제8대 동대문구 의회는 생활정치 실현으로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 의회의 수준과 위상은 의원의 역량에 달려있다고 생각하며 의원들의 의정활동 역량강화를 위해 아카데미나 의원학습모임을 비롯해 세미나, 의정활동 교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대의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주민의 눈높이에서 주민의 삶을 고민하고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의정활동을 수행해 참다운 주민 대표기관으로서 신뢰받고 존경받는 의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제8대 의회의 최대 관심사와 시급한 지역현안 문제는.

의회는 주민의 대표 기관이므로 의회의 최대 관심사는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구 의원 모두는 여야를 떠나 구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동대문구의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서로 예의와 존중을 갖추고 서로 의견에 귀를 기울여 발전되고 성숙한 의회가 되도록 할 것이다.

  

시급한 지역 현안 문제로는 이문동 흥명공업사 부지 주차장 및 복합 시설 건립, 삼천리 연탄공장 조기 이전, 청량리 역세권 랜드마크 조성, 장안동 화물터미널 부지 주민편의 중심 개발, 청량리 종합시장 일대 및 답십리·장안동 부품상가 일대 도시재생활성화 사업 추진, 전농7구역 학교·문화부지 활용 등 많은 문제가 있다. 이러한 지역 현안 문제가 주민의 뜻에 따라 진행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소통하고 협력해 원할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동료 의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우리 18명의 구의원은 주민의 선택을 받아 민의의 정당인 의회로 올 수 있었다. 그런 만큼, 우리문구 의원 모두는 구민만을 바라보고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구민의 성원과 지지에 보답 하는 길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 동료의원 모두는 직접 발로 지역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면서 지역민의 의견을 경청해 구민의 애로사항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바라며 주민과의 약속인 공약은 반드시 실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 

  

▲집행부와의 관계 설정은.

집행부와의 관계 정립에 있어서는 의회 본연의 임무인 견제와 감사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면서, 집행부가 구민을 위한 정책을 펼쳐나가는데 있어 협조할 것은 적극 협력하고, 구정을 뒷받침하여 구민 만족 행정이 펼쳐질 수 있도록 협치를 중시해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공무원이 결정하는 사소한 것이라도 구민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을 항상 간직해 구민의 입장에서 구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행정을 펼쳐 주기를 집행부에 당부드린다.

  

아울러 가장 쉬운 말이지만 가장 지키기 어려운 말이 성실과 책임이다. 구의회는 성실과 책임있는 의정활동으로 구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제8대 동대문구의회 전반기 의장의 책무를 맡은만큼, 그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