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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설 선물 10만원 이하 농축산물·1인가구용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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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설 선물 10만원 이하 농축산물·1인가구용 인기
  • 백인숙기자
  • 승인 2018.01.17 14: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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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만원 이하 상품 비중 46.5%→65%
1인가구용 소포장 선물세트 2배 증가

 유통가의 설 선물세트 판매 경쟁이 뜨겁다.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10만 원 이하의 실속형 상품 비중을 지난해 93개 품목에서 올해 136개 품목으로 46% 이상 늘렸다.


 10만 원 이하 상품 비중은 작년 설 46.5%에서 올해 65%까지 증가했다.
 특히 10만 원 이하 농축수산물 선물세트 품목 수를 작년 30개에서 57개로 두 배 가까이 늘렸다.
 대표 상품은 ‘한우 보신세트’(9만 8000원), ‘영동곶감 2호세트’(7만 원), ‘천년다랑 굴비마을세트’(10만 원) 등이다.


 지난해 12월 27일부터 지난 14일까지 사전 예약판매 매출은 25% 증가했다.
 축산(39%), 청과(45%), 굴비(32%), 주류(30%) 등의 매출이 늘었고, 10만 원 이하 선물세트 매출은 50% 이상 증가했다.


 롯데마트의 경우 지난해 12월 21일부터 지난 14일까지 사전예약 판매 증가율이 106.2%에 달했다.
 롯데마트도 10만 원 이하 명절 선물세트를 강화했다.
 10만 원 이하 과일 선물세트는 지난해 설보다 10∼20%가량 품목과 물량을 더 준비했다.


 ‘천하제일 귀하게 자란 큰 배’와 ‘천하제일 귀하게 자란 큰 사과’를 각 9만 9000원에 판매한다.
 이마트는 5만∼10만 원대 상품 물량을 지난 설보다 20% 늘렸다.
 ‘피코크 제주 흑한우 2호’를 9만 9200원에 1000세트 한정 판매하며 ‘덕우도 활전복 세트’는 8만 8200원이다.


 신세계백화점에서는 지난 5∼15일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8.6% 늘었다.
 농산(21.4%)과 축산(27.5%) 부문이 큰 폭으로 증가했고 수산(-11.2%), 주류(-20.1%), 건강·차(-19.6%)는 감소했다.


 신세계는 지난해 설 대비 10만 원 이하 선물세트를 156개(33%) 늘렸다.
 10만 원 이하 대표 상품으로는 ‘한우 후레쉬 특선’(9만 9000원), ‘실속 굴비 다복’(9만 원), 문경사과 세트(8만 5000원) 등이 있다.


 현대백화점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은 50.4% 증가했다.
 정육(99.1%), 수산(85.2%), 청과(84.4%) 등 국내산 농축수산물 매출이 크게 뛰었다.
 현대백화점은 10만 원 이하 농축수산물 선물세트 종류를 지난해 설보다 50%가량 늘렸다.
 한우 선물세트, 군산 황금박대 세트, 제주 흑화고, 황토 갯벌김 세트 등이 10만 원이다.


 1∼2인 가구용으로 양과 가격을 함께 낮춘 선물세트도 대거 출시됐다.
 이마트는 1∼2인 가구를 겨냥해 기존 배 선물세트보다 용량을 줄인 1상자(5㎏)에 1만 8000~1만 9000원대 선물세트를 기획 출시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1인 가구용 선물세트로 HMR 및 소포장 상품을 작년보다 두 배 늘렸다.
 소포장 간편식 ‘천하일미 탕수육’(5만 9000원), ‘바베큐폭립’(6만 9900원), ‘육개장 칼국수’(5만 9900원)와 ‘혼술족’을 위한 각종 치즈와 그린 올리브, 살라미 등 7가지 소용량 안주로 구성된 ‘혼술세트’(5만 원)를 판매한다.


 ‘고시히카리 선물세트 4.5kg’(2만 7000원), ‘혼합곡 선물세트 1.2kg’(1만 3000원) 등 1∼2인 가구 한 끼 식사량으로 소포장된 곡물 선물세트도 마련했다.
 백화점은 프리미엄 소용량 상품을 내놨다.


 현대백화점은 참숯 연어구이 세트(12만 원)·33㎝ 이상 국산 민어 세트(10만 원)·사과·배를 각각 6개씩 포장한 사과·배 센스 세트(8만 원), 신세계백화점은 올반키친 명절·가족 한상세트(4만 4000원) 등을 출시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넘어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 트렌드에 맞춘 선물세트도 나왔다.


 세븐일레븐은 가심비 선물세트로 휴대용 블루투스 노래방 마이크 ‘지니103 무선마이크’(2만 9900원), 휴대용 음성 통역기 ‘매직톡’(11만 7000원), 남성전용 고체삼푸 ‘두피중심’ 선물세트(5만 9900원)를 판매한다.
 현대백화점은 ‘스토리가 있는 전통식품’이라는 콘셉트의 ‘명인명촌’을 가심비 선물세트로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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