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자사고 운영평가 앞두고 ‘긴장감’
상태바
자사고 운영평가 앞두고 ‘긴장감’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3.24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가기준 강화에 ‘자사고 죽이기’ 반발…인기하락속 자사고 위기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운영성과평가를 앞두고 자사고와 교육 당국 간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서울자사고교장단은 최근 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운영평가 기준이 너무 까다롭다며 평가계획 재검토와 조희연 교육감 면담을 요청했다고 24일 밝혔다.


면담은 성사되지 않았지만, 교장단은 최근 교육청 실무자들을 만나 의견을 전달했고 25일에도 협의할 예정이다.


전국에서 자사고가 가장 많은 서울은 재지정 기준점이 80점으로 유독 높은 전북과 함께 '격전지'로 꼽힌다. 서울 자사고 22곳은 올해(13곳)와 내년(9곳) 운영평가를 받는다.


교육당국은 이번 평가에서 지정목적에 맞지 않게 운영되는 자사고를 가려내겠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평가지표를 대폭 강화하고 재지정 기준점도 올렸다.


교육부 '자사고 평가지표 표준안'에 따르면 평가지표는 총 32개로 2015년보다 3개 늘었다. 특히 정량평가지표가 15개로 종전보다 4개 줄어든 가운데 정량과 정성평가가 섞인 지표와 정성평가지표는 17개로 7개 증가했다. 평가자인 교육청의 주관이 개입할 여지가 커진 것이다.


배점은 학교·교육과정 운영상황 평가 항목과 교육청이 재량으로 지표를 정해 평가하는 항목에서 높아졌고, 학생·학부모·교원 만족도나 재정·시설여건 평가 항목에서 낮아졌다. 자사고가 강점을 가진 분야의 배점이 줄었다는 것이 교육계 평가다.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은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이자 국정과제다. 자사고들은 이번 운영평가의 목표가 '자사고 폐지'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국회 토론회에서 오세목 당시 자사고연합회장은 "당국이 운영평가를 악용해 '자사고 죽이기'를 시도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평가거부도 거론된다. 서울 자사고는 29일까지 자체보고서를 내야 한다. 자체보고서는 4~5월 진행될 교육청 평가단의 현장평가 때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평가를 거부한다면 자체보고서를 내지 않는 방식일 가능성이 크다.


다만 교육청과 가장 첨예하게 맞서는 상산고도 평가를 받기로 한 만큼 나머지 학교들도 평가거부까지는 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