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부경남KTX 50년 숙원 이달 풀린다
상태바
서부경남KTX 50년 숙원 이달 풀린다
  • 창원/ 김현준기자
  • 승인 2019.01.03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타당성 면제 1월 의결 예정
정부 신년인사회서 사실 재확인”
현장서 답 찾아가는 행정 주문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50년 숙원사업인 서부경남KTX(남부내륙철도) 예비타당성 면제가 1월 중 국무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3일 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어제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정부 신년인사회에서 이러한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서부경남KTX 건설 첫 출발을 설 명절이 오기 전에 도민에게 알릴 수 있을 것이고, 경남 전체가 발전할 수 있는 동력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올해는 중앙부처에서 경남에 정책을 배우러 오는 그런 한 해가 됐으면 한다”며 “스마트공장과 스마트산단 등 제조업혁신에 앞장서는 경남에서 산자부와 중기부 등이 함께 협의해 정부정책 방향을 잡아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남부내륙철도는 경북 김천에서 경남 진주를 거쳐 거제까지 191.1km 노선으로 경남 남해안과 수도권을 2시간대로 연결한다.


 이 사업은 52년 전인 1966년 11월 김삼선(경북 김천∼경남 삼천포) 건설공사로 시작했다. 당시 철도 기공식까지 열렸으나 과다한 공사비 등 경제성 문제로 착공과 동시에 중단된 후 경제성 평가와 재원 조달 어려움 등으로 엎어지기를 반복했다.
 2006년 제1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됐지만, 역시 경제성 논리를 극복하지 못했다. 경제성 논리를 앞세운 예비타당성조사가 큰 걸림돌이었다.


 경남 도민은 호남고속철도, 원주∼강릉 철도 건설 사업이 남부내륙철도보다 경제성이 낮았음에도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된 사례를 들어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이 사업은 문 대통령 대선 지역공약에 오르고 지난해 7월 대통령 국정 운영 5개년 계획 지역공약에 반영되면서 추진 동력을 얻었다.


 특히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는 6·13 지방선거 당시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김 지사는 취임 후 이 철도를 정부 재정사업으로 전환,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추진하겠다고 발표,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탔다.
 경남도를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도의회, 진주시 등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한 시·군과 시민단체, 경제인 등이 남부내륙철도 조기착공을 위해 힘을 모았다. 350만 경남 도민이 국가와 지역 균형발전을 이뤄내야 한다며 정부에 조기착공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한편 김 지사는 “이제는 행정이 문제를 찾고 해결할 방안을 찾아서 실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우리 고민을 현장에서 답을 찾아가는 행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사회문제인 저출산과 청년실업 등과 관련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무원 국내외연수 등을 전폭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지사는 “2019년은 어느 중앙부처와 시·도보다도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경남을 함께 만들어갔으면 한다”며 “경제 재도약의 원년, 도정혁신의 원년을 만들어 경남이 변방이 아닌 대한민국 발전동력을 새로 만들어가는 경남을 함께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시무식에서는 지난해 도정 발전 등에 이바지한 기업대표와 공무원 등 12명에 대해 정부와 도지사 표창이 전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