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약사, 올바른 약 복용 유도”
상태바
“약사, 올바른 약 복용 유도”
  • 여수/ 나영석기자
  • 승인 2018.01.05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도자 의원, 약사법 일부개정법률안 발의…한약사 복약지도 의무화

  

 약사에만 강제되던 ‘복약지도’의 의무를 한약사에게도 확대 적용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약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발의됐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여수출신 최도자 의원(국민의당·사진)은 한약사도 약사처럼 복약지도를 의무화하는 약사법 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고 4일 밝혔다.


 ‘복약지도’란 의약품 조제 때 해당 의약품의 명칭, 용법·용량, 저장법, 부작용, 상호작용 등의 정보를 의무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의약분업 이후 복약지도 개념이 생겨나면서 약사는 단순히 약을 조제하는 역할을 넘어 약을 매개로 환자를 ‘케어’해주는 역할로 전문화 돼왔다. 현행 약사법은 약사나 한약사가 아니면 의약품을 조제할 수 없도록 하고 있으며, 약사는 의약품을 조제하면 환자 또는 환자보호자에게 필요한 복약지도를 구두나 복약지도서를 통해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현행법에서는 약사의 복약지도를 의무화하면서도 한약사의 복약지도에 대해서는 별도로 규정하고 있지 않다. 한약사 역시 면허의 범위 내에서 의약품인 한약제제를 조제할 수 있는 만큼 한약사를 추가해 한약제제의 적정한 복용을 유도하는 복약지도 의무를 부여하는 것이다.


 최도자 의원은 “한약사의 적극적인 복약지도는 환자의 약 오남용에 따른 부작용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며 “이번 개정을 통해 국민의 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올바른 약 복용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