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춘천시, 스마트기술 도입 등 행정혁신 본격화
상태바
춘천시, 스마트기술 도입 등 행정혁신 본격화
  • 춘천/ 이승희기자
  • 승인 2024.02.13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통합플랫폼·민원콜센터 개소
시책일몰제 도입 행정비효율 최소화
춘천시청사 전경.
춘천시청사 전경.

강원 춘천시는 행정혁신 실현을 위해 스마트기술 도입과 업무효율화를 본격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12월 구축한 스마트행정 데이터통합플랫폼을 다음달 직원 대상, 7월에는 시민 대상으로 개방하고 동시에 2단계 고도화 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행정 데이터통합플랫폼’은 실시간 도시현황 기능으로 시민들은 언제부터 어느 도로에 어떠한 굴착공사로 교통이 지연되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직원은 실시간 제설현황을 지도로 확인하며 아직 제설이 되지 않은 구간을 즉시 파악하고 처리할 수 있다.

불편했던 민원 안내가 오는 8월 민원콜센터의 개소로 개선된다.

전문상담인력 9명이 상주해 즉시 답변이 가능한 민원은 한번의 전화로 정확한 상담이 가능하고, 공무원들 또한 반복되는 단순상담 피로에서 벗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안전관리에도 스마트기술이 대거 적용된다. 교량과 전통시장 등 노후·위험시설 51개소에 IoT센서를 설치하여 붕괴·화재 등 사고위험을 사전에 파악·관리하는 디지털기반 안전관리시스템이 올 3월 마무리된다. 이를 통해 해당 전통시장의 화재위험이 큰 폭으로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앞서 발표된 인공지능 실종자 고속검색시스템도 4월 완료 후, 남춘천역과 춘천역 등으로 대상지 확대를 검토한다.

오는 15일에는 스마트행정 선도 지자체로 유명한 서울 성동구청을 육동한 시장과 담당직원 15명이 함께 방문한다.

시책일몰제 추진에도 착수해 시정 전반을 대상으로 행정력 낭비를 초래하는 불필요한 업무를 걷어낸다. 

정운호 기획행정국장은 “2024년 핵심사업 성공에 역량을 집중하려면 행정혁신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이승희기자
lees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