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우리의 안전을 지키는 주택용 소방시설
상태바
[독자투고] 우리의 안전을 지키는 주택용 소방시설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4.06.11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 전남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3년간(2021년~2023년) 발생한 화재 중 주택 화재는 3만 1,080건으로 이는 전체 화재 중에서 26.9%나 차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망자는 592명으로 전체 사망자 중 65%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주택 화재는 우리의 삶에 큰 위협이 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주택 화재 발생 시 초기 진화를 위한 소화기나 감지기의 유무에 따라 피해 규모가 크게 달라진다. 화재 감지기는 화재 발생 초기 단계에서 연기를 감지하여 경보를 울림으로써 주민들이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소화기는 소방차 1대와 같은 위력을 갖고 있다고 보는데 그 이유는 작은 불씨가 큰불로 번지는 것을 막아 초기 진화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둘째,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화재는 단순히 인명피해뿐만 아니라 재산 피해를 동반한다. 초기 진압이 늦어질수록 불은 빠르게 번져 더 많은 재산을 앗아가게 된다. 하지만 감지기와 소화기를 통해 초기에 불을 진압할 수 있다면, 큰 재산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셋째,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법적 의무이자 사회적 책임이다. 한국에서는 2017년 2월부터 모든 주택에 소화기와 화재 감지기 설치가 의무화됐다. 따라서 단독주택, 공동주택(아파트)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 이는 단순한 권고 사항이 아닌 법적 의무로,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이다. 초기 화재 진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법적 의무를 준수하며, 우리의 안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전국매일신문 독자투고] 김현 전남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