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과원, AI 연구 보고서 발간... 경기도 AI 산업 육성 8대 정책 과제 제안
상태바
경과원, AI 연구 보고서 발간... 경기도 AI 산업 육성 8대 정책 과제 제안
  • 한영민기자
  • 승인 2024.06.23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전경. [경과원 제공]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전경. [경과원 제공]

경기도 경제 과학 진흥원(이하 경과원)은 23일 'AI 선도 국가를 위한 경기도의 역할과 정책 과제' 보고서를 발간했다.

해당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가 AI 산업의 글로벌 선도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경기도를 대한민국 AI 산업의 전초기지로 육성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최근 AI 산업 기술 동향, 글로벌 주요국과 우리나라 정책, 경기도의 인공지능 산업 여건을 분석하면서 향후 인공지능 선도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경기도의 잠재력과 역할을 강조하며 8대 정책 과제를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경기도는 AI 관련 사업체와 인력, 연구개발 역량, 기술 수요, 판교 등 AI 클러스터로 성장할 수 있는 기업 집적지를 갖춘 지역이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기업이 집적해 있고, 제조업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군이 분포하고 있다.

인구도 가장 많아 AI 기술과 서비스가 실증되고 구현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경기도는 다양한 분야의 AI 연구개발(R&D)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스타트업과 대기업이 공존하는 지역으로서 기술 교류와 협업의 기회가 풍부하다.

이에 경과원은 AI 선도 국가로 도약을 위해 8대 정책 과제를 중심으로 경기도가 핵심 테스트 베드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강성천 경과 원장은 "AI가 국가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AI 선도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경기도가 AI 전초기지가 되어야 한다"라며 8대 AI 정책 과제를 제안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경기도 경제 과학 진흥원은 AI 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3월 AI 신산업 본부를 발족하였고, 올해 AI 인력 1,000명 양성, AI 관련 혁신기업 50개사 발굴ᆞ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AI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보고서는 경과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