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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카페리 선사 ‘中 사드보복’ 직격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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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카페리 선사 ‘中 사드보복’ 직격탄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17.03.14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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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행 금지로 중국인 관광객 급감
여객정원 800명 카페리 예약자 전무
‘화물만 싣고 운항’ 사태 장기화 전망
 중국이 15일부터 한국 방문 여행상품 판매를 금지하면서 인천과 중국 각지를 잇는 카페리 선사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일부 항로는 15일 이후 운항편 예약자가 전혀 없어 카페리에 여객 없이 화물만 싣고 운항하는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13일 한중 카페리 업계에 따르면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주로 이용하는 인천∼톈진 항로의 경우 매주 월요일과 금요일 2차례 카페리가 운항하는데 16일 톈진항을 출발해 17일 인천항 입항하는 배에는 현재까지 예약자가 한 명도 없는 상태다.
 이날 오후 인천항에 들어오는 인천∼톈진 카페리에도 여객정원 800명의 65%에 불과한 516명이 승선하는데 그쳤다.
 해당 선사 관계자는 “그동안 톈진에서 승선해온 중국인 여객은 대부분이 단체관광객이었고 만선이었던 적도 많다”면서 “여객이 거의 없는 상태로 화물만 운송하는 사태가 한동안 계속될까 우려된다”고 했다.
 인천∼중국 카페리 10개 항로는 전체 한중 카페리 여객의 60% 이상을 운송한다.
 업계 관계자는 “인천과 중국을 오가는 카페리는 일반적으로 매출의 70%가량을 컨테이너 운송으로 충당하지만 여객 급감 사태가 지속하면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히 ‘보따리상’으로 불리는 농·공산품 거래 중심의 상인 이용객이 거의 없는 인천∼다롄·단둥·잉커우·친황다오 항로가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항만 업계는 ‘사드 갈등’에 따른 중국인 관광객 감소가 장기화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2012년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열도를 둘러싼 중일 분쟁 사례에서 보듯 중국의 전방위 보복이 1년 이상 지속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사드 배치와 관련해 한중간 외교적 절충안이 마련되기 전까지 관광객 감소가 지속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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