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춘천시, 공공데이터 지원사업 2개 과제 선정
상태바
춘천시, 공공데이터 지원사업 2개 과제 선정
  • 춘천/ 이승희기자
  • 승인 2021.04.25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제당 국비 2억 총 4억 확보
도내 지자체중 최다 선정 쾌거
춘천시청사 전경
춘천시청사 전경

강원 춘천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공공데이터 기업매칭지원 뉴딜사업에 2개 과제가 선정됐다. 이 사업은 공공기관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기업과 협업을 통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개방함으로써 데이터 경제를 선도하는 디지털 뉴딜정책의 일환이다.

선정된 사업은 과제당 국비 2억원씩 총 4억원이 지원되며 수도사용량 데이터를 비롯한 2개 과제 8종의 데이터를 수집·가공한다. 구축된 데이터는 연말까지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을 통해 모두 개방할 방침이다.

시는 선정기업과 함께 데이터 수집, 구축, 가공 등을 수행할 만 34세 이하의 청년인턴 30명 이상을 7월부터 투입해 데이터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선정된 사업은 수도요금 DB분석을 통한 춘천시 급수사용량 데이터 개방(카탈로닉스), 관광지 및 상권 정밀 위치기반 이용자 실태 현황 데이터 구축(TDI) 등이다.

수도사용량 데이터 개방은 지난 20년간 축적된 수도검침량의 분석으로 연도별 권역별 상주인구 파악을 비롯 도시계획 등 각종 정책수립 및 연구에 기초데이터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관광지 및 상권 이용자 데이터가 개방되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지역 내 상권별 이용자수와 연령대 등의 정보를 누구나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이승희기자
lees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