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수위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 확정
상태바
인수위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 확정
  • 사천/ 박종봉기자 
  • 승인 2022.04.26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우주청이 우주항공산업의 중심도시 경남 사천시에 설립하는 것으로 확정됐다. [사천시 제공]
항공우주청이 우주항공산업의 중심도시 경남 사천시에 설립하는 것으로 확정됐다. [사천시 제공]

항공우주청이 우주항공산업의 중심도시 경남 사천시에 설립하는 것으로 확정됐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최근 윤석열 당선인에게 사천시에 항공우주청을 설립하겠다는 내용으로 최종 보고를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인수위 관계자는 "사천에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와 공군 등 항공우주 관련 사업체와 연구 기관이 밀집한 점도 선정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또 윤석열 당선인의 후보 시절 공약을 지키는 의미도 담겨 있다.

윤 당선인의 공약인 항공우주청은 설립 부지를 두고 대전시는 물론 경남도내에서도 유치 경쟁이 치열했지만 결국 우리나라 항공중심도시인 사천시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이번 성과는 항공우주산업 전략기지로서 성장과 미래 먹거리를 만들겠다며 항공우주청 국정과제 채택 건의, 윤석렬 대통령 인수위 방문 건의 등 사활을 걸고 전사적으로 유치전을 펼친 사천시의 노력의 결과이다.

시는 지난해 8월 제20대 대선 지역공약사업으로 항공우주청 설립 및 사천시 건립을 건의했으며 12월에는 항공우주청 설립 및 사천 유치 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항공우주청 사천TF팀을 구성해 항공우주청 설립에 대한 당위성을 피력하는 등 적극적으로 유치전을 펼쳤다.

시 관계자는 “이번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은 사천에서 발사체를 개발하고 나로 우주센터가 있는 전남 고흥에서 시험 발사를 해 영호남을 아우르는 우주항공 클러스트를 만들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사천/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