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더웠던 여름이 가고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큰 가을이 다가오면서 코막힘 및 비염, 콧물 등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코막힘이나 비염은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환절기에는 더욱 심해져 생활하는데 큰 불편함을 주곤 하는데 이런 경우 제대로 된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코막힘 등을 가벼운 증상으로 여기거나 환경적인 요인으로 생각해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비중격만곡증이나 비밸브협착증 등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 특정한 것에 대한 알레르기성 비염이 아닌 코 구조적인 문제가 원인이라면 기능코성형을 고민해 볼 수 있다.
기능코성형은 이같은 코 질환을 치료하는 동시에 미용 목적으로 코 모양까지 성형할 수 있는 방법이다. 비중격만곡증, 비염, 비밸브협착증, 축농증, 부비동염 등 다양한 코 질환에 적용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코막힘 개선과 코 성형은 왜 같이 해야 할까. 코막힘이나 코의 기능 이상을 해결하지 않고 코성형을 하게 될 경우 이상적인 코 라인을 형성하기 어렵다. 콧대를 이루는 보형물이 비중격을 압박해 코막힘 악화 등의 기능 이상을 만들기 때문인데 아름다운 코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코의 기능적 문제를 해결한 후 코성형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코는 개인마다 코 모양과 휜 정도, 코끝 및 콧대 높이 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의 진단 하에 개개인의 코 상태에 맞는 맞춤 수술 계획이 필요하다. 무조건 작고 높은 코 모양만을 고집하게 될 경우 얼굴이 부자연스럽고 수술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이미지와 얼굴 비율 등 전체적인 얼굴 조화를 고려해 코 모양을 디자인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형물 선택 시에도 안전성을 고려해 본인에게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코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심미성과 기능성을 모두 고려한 코 성형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전국매일신문 칼럼] 황정일 서울아이성형외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