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계획·처리 절차·노하우 등 공유
연속성 확보 행정서비스·신뢰 높여
연속성 확보 행정서비스·신뢰 높여
강원 양구군은 급작스런 행정 공백을 막기 위해 개인 소관별 업무매뉴얼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9일 밝혔다.
이에따라 군은 내달 15일까지 매뉴얼 작성 및 등록 기간으로 정하고 개인별 업무 현황, 주요 업무계획, 업무처리 절차, 업무처리 시 놓치기 쉬운 사항 등 소관 업무매뉴얼을 작성해 시스템을 통해 전 직원에게 공유할 계획이다.
군은 이를 통해 부서별 업무에 대한 표준 처리 절차와 개인별 축적된 업무 경험 및 노하우를 전 직원에게 공유함으로써 업무의 연속성 확보뿐만 아니라 행정서비스와 신뢰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담당 업무 이외에도 군정 전반의 업무 지식과 공무원이 행정업무를 수행하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공유해 책임 있는 행정을 구현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향후 관련 법령이나 지침 등의 개정 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업무매뉴얼 및 인수인계 작성 우수 부서 포상을 통해 직원들의 사기도 올릴 예정이다.
김상훈 행정안전과장은 “행정업무 매뉴얼을 작성하고 운영하면 신규 임용직원 또는 인사이동으로 업무를 처음 맡는 직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행정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결과적으로는 주민 복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양구/ 오경민기자
ogm@jeonmae.co.kr
저작권자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