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尹대통령, UAE 그랜드 모스크 방문…김여사 '샤일라' 착용
상태바
尹대통령, UAE 그랜드 모스크 방문…김여사 '샤일라' 착용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01.15 17: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AE 현충원 참배 뒤 "세계평화 위한 헌신에 경의"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5일(현지시간) 아부다비에 위치한 셰이크 그랜드 자히드 모스크를 방문하고 있다. [아부다비=연합뉴스]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5일(현지시간) 아부다비에 위치한 셰이크 그랜드 자히드 모스크를 방문하고 있다. [아부다비=연합뉴스]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그랜드 모스크를 찾아 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 UAE 초대 대통령 묘소를 참배했다.

윤 대통령은 묘소를 참배한 뒤 관리소장 안내를 받아 구두를 벗고 모스크 내부로 입장했다.

모스크 외부 야외 광장에서는 "여기에서도 예배를 드리나요?"라고 물으며 이슬람 예법에 관심을 나타내기도 했다.

모스크 방명록에는 "포용과 화합의 정신으로 대한민국과 UAE는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굳게 협력할 것"이라고 적었다.

윤 대통령과 동행한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슬람 지역 여성들이 머리에 두르는 스카프인 검은색 '샤일라'(Shayla)를 착용했다.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5년 3월, 문재인 전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18년 3월, 모스크를 방문했을 때도 각각 흰색과 검은색 샤일라를 착용한 바 있다.

한편 윤 대통령 부부는 그랜드 모스크 방문에 앞서 UAE 현충원인 '와하트 알 카리마'를 찾아 의장대를 사열한 뒤 묵념·헌화했다.

이어 현충원 방명록에 "국가를 위해, 그리고 세계 평화를 위해 헌신하신 영웅들에게 경의를 표한다"며 "아랍에미리트 연방이 바로 여기에서 시작한다"고 썼다.

와하트 알 카리마는 아랍어로 '존엄의 오아시스'라는 의미다.

윤 대통령은 UAE의 국민 통합을 상징하는 현충비 앞에서 UAE 측 설명을 듣고, 기억의 광장과 명예의 전당 등 추모 공간을 둘러봤다.

UAE 측에서는 칼리파 빈 타흐눈 보훈청장, 수하일 알 마즈루이 에너지인프라부 장관, 누라 알 카이비 문화청소년부 장관 등이 참배 행사에 참석했다.

한편 칼리파 청장은 윤 대통령에게 희생자들을 기리는 추모 기념주화를 전달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매리 2023-01-15 18:16:22
공익신고2022년 국민권익위원회조치불복하냐? 삼성방통위
검찰조사꼬소하다. 김만배사건이다. 강상현연대언홍원교수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했냐? 삼성재판연세대기자변호사들수람망해라. 사는집도팔려고 내놨는데 기부봉사용서왜하냐?
기자변호사들 김만배사건이지? 저것들 사기치고 반성했냐?
은폐하려고 강상현교수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안한거지?
대한변호사협회회장 연대출신 삼성준법위원회 이찬희변호사 기자협회자문위원장까지하니 김만배사건이지? 공익? 소통
했냐? 엄마생활비버는게 좋다는데 존중한적있었냐? 현실은
한통속들이지. 비리변호사 이찬희 한상혁유재우차미경남경호
변호사수람도 망해라. 삼성백수현김규형강상현교수 삼자대면하자. 공익신고2년이내다. 이승기이예람중사사건이다. 삼성
이재용재판망해라. 메디트가좋다. 이매리하나은행계좌만.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