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북구, 1인가구 대상 물품대여 시작
상태바
성북구, 1인가구 대상 물품대여 시작
  • 박창복기자
  • 승인 2023.06.16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트북·스피커·보조배터리·미니빔 등 대여 물품 확대
성북구가 1인가를 대상으로 노트북, 미니빔 대여 서비스를 시작했다. [성북구 제공]
성북구가 1인가를 대상으로 노트북, 미니빔 대여 서비스를 시작했다. [성북구 제공]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1인가구를 대상으로 물품대여 사업을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구는 대학교와 상권이 많이 자리한 지역으로, 1인가구 비중이 전체인구의 3분의 1이 넘는다. 2021년 기준으로 성북구 전체가구 대비 1인가구는 37%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사업은 구의 1인가구 지원정책 중 하나다. 구는 사업 시행 전 1인가구를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희망하는 물품 수요를 파악했다. 응답자들은 노트북, 스피커, 보조배터리, 미니빔, 침구소독기 등을 꼽았다. 어쩌다 한번 사용하기 위해 구매하기에는 부담스럽지만 갖고 있으면 생활 만족도가 커지는 물품들이다.

구는 19일부터 구청 7층 복지정책과 사무실에서 노트북, 헤드셋 대여를 시작한다. 대여시 공유누리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현장에서 신분증을 맡기면 이용이 가능하다. 물품 이용시간은 1회당 3시간이며, 반납은 성북구청 12층 성북이음도서관으로 하면 된다.

내달부터는 청년공간 ‘동선이음’에서 사업을 확대 운영한다. 노트북, 헤드셋 뿐만 아니라 휴대용 스피커, 보조배터리 미니빔, 카트, 침구소독기, 로봇창문청소기 등을 빌릴 수 있다. 노트북과 헤드셋을 제외한 다른 물품은 1주일 동안 대여가 가능하다.

‘동선이음’에서 물품대여를 희망하더라도 최초 이용시에는 성북구청 7층 복지정책과 사무실에 방문해 회원가입 및 개인정보 제공이용동의서를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대여시에는 공유누리(www.eshare.go.kr) 사이트에서 대여일시를 예약하고, 현장에서 신분증 등 증빙서류와 대여료를 내면 이용할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