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남도, 미래 스마트 국방산업 선점 속도낸다
상태바
충남도, 미래 스마트 국방산업 선점 속도낸다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3.06.29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산업발전협의회 개최···4대 전략 24개 과제 중점추진
워리어 플랫폼 테스트베드 센터·호국문화체험단지 조성 등
국방산업발전협의회. [충남도 제공]
국방산업발전협의회.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미래 스마트 국방산업 선점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2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전형식 도 정무부지사와 국방산업발전협의회 위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방산업발전협의회를 개최하고 국방산업 육성 실행계획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는 ▲K-방산을 위한 충남 방산혁신 생태계 조성 방안 연구용역 보고 ▲충남 국방산업 육성 실행계획 총괄 보고 ▲세부 과제별 실행계획 보고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도는 스마트 국방산업의 새로운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해 4대 전략 24개 과제를 중점 추진한다.

실행계획 ‘스마트 국방산업 기반 조성’ 전략 중점과제로는 ▲‘국방 전력지원체계사업법’ 제정 ▲워리어플랫폼 테스트베드 센터 구축 ▲국방 관련 AI센터 유치 ▲국방공공기관 이전 및 유치 등 9건을 내놨다.

‘지역 맞춤형 국방산업 클러스터 구축’ 전략에서는 ▲호국문화체험단지 조성 ▲국방안보관광 클러스터 조성 ▲계룡 국방 컨벤션센터 조성 ▲‘국립 군사박물관’ 건립 ▲드론봇 테마파크 조성 ▲군납 식품 개발·가공 추진 등을 중점과제로 잡았다.

‘국방산업 융합 협력 네트워크 강화’ 전략에 따라서는 ▲국방 관련 기관 국방산업 육성 협력 관계 구축 ▲국방벤처기업 지원 강화 등을, ‘국방기업 육성 및 전문인력 양성’ 전략에 따라서는 ▲국방산학융합원 신설 등을 추진한다.

앞서 연구용역 보고에서는 라미경 서원대 교수가 ▲국내외 방위산업 현황과 과제 ▲방위산업과 충남 ▲충남 방산혁신 생태계 조성 등을 제시했다.

내년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 방안도 논의했다.

도는 내년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를 위해 TF팀을 재가동하고 주관 기관 선정과 사업계획서 고도화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는 이날 제시된 의견 등을 반영해 국방산업 육성 실행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전형식 부지사는 “국방 관련 기관 및 연구기관 등 최고 인프라와 풍부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K-방산의 미래 전진기지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