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명의의 시선] 설 명절 주부 ‘어깨통증’은 오십견일까
상태바
[인천 명의의 시선] 설 명절 주부 ‘어깨통증’은 오십견일까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4.02.07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영원 국제바로병원 어깨관절센터장 병원장

주부라면 누구나 한 번쯤 명절 때 어깨통증에 시달려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 평소보다 과한 가사노동과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통’, 혹은 ‘오십견’으로 여긴다. 통증이 심해져도 ‘나이가 죄’라는 생각에 적극적인 치료보다는 찜질이나 파스, 안마 등으로 통증을 참고 견디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중년 이후 어깨통증의 약 80%는 회전근개가 원인이라는 통계가 있을 만큼, 모든 어깨통증을 오십견으로 혼자 정의 내리지 말고, 정확한 검사 후 질환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 오십견 같은 어깨통증, 진단 후 회전근개파열일수도

오십견은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관절낭이 단단히 굳어져서 생긴다. 특정 병명을 지칭하기보다는 어깨가 아프고 굳어 있는 상태를 총칭한다. 오십견의 경우는 어깨관절이 굳어 있어 팔을 스스로 올리거나 남이 올려줘도 쉽게 올라가지 않는다. 팔을 돌릴 때 어깨 전체에 통증이 온다.

오십견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만약 통증이 지속된다면 체외충격파(ESWT)와 고압산소치료요법, 수치료 등 관절비수술 치료센터의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회복이 가능하다.

특히 오십견에 효과적인 체외충격파 치료는 수술이나 절개 없이 몸 밖에서 염증이 생기거나 통증이 있는 부위에 충격파를 1500~2500회 정도 연속적으로 쏘아 신경세포를 자극하는 방법이다.

반면에 회전근개파열은 팔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는 어깨 주위의 4개의 근육이 파열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어깨힘줄이 끊어진 상태이므로, 남이 올려주면 쉽게 올라간다. 팔 위쪽의 삼각근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며, 누우면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어 회전근개파열 환자는 밤에 잠을 이루기 어렵다.

회전근개 파열은 오십견과 달리 치료하지 않으면 끊어진 힘줄이 계속 말려 들어가 오래 방치된 경우, 어깨를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증상이 의심될 경우에는 찜질이나 파스, 마사지 등 자가적인 치료로 악화할 수 있으므로 전문적인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최소침습 관절내시경 이용, 어깨교과서 공동저자 수술법 ‘이열봉합술’ 고집

회전근개 손상 초기에는 재활치료나 근력강화운동, 비수술치료법으로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다. 그러나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된 경우라면 ‘관절내시경’을 이용, 찢어진 힘줄을 봉합하는 수술이 불가피하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약 2~4mm정도의 작은 구멍을 내고 초소형 카메라가 달린 내시경을 넣어 손상된 부위를 큰 모니터를 통해 자세하게 보면서 치료하는 방법이다.

어깨 손상은 수술법에 따라 수술의 성공률 높아지거나 재발율이 낮아지기도 한다. 국제바로병원 어깨관절센터는 견주관절교과서를 집필한 연구를 토대로 수술법을 공유하고 있으며, 파열된 힘줄을 단단히 봉합하는 ‘이열봉합술’을 시행한다.

이열봉합술은 힘줄 파열 부위를 두 겹으로 봉합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한가닥 봉합술보다 정상에 가까운 어깨힘줄을 재현할 수 있으며, 움직임이 많은 어깨 부위의 재파열 확률을 현저히 줄이고 재활치료 시기를 앞당기는 장점이 있다.

수술 후 재활치료도 수술성공률을 높이는 요소 중 하나다. 어깨는 무리하게 운동하다가 재파열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 재활클리닉에서 전문의와 재활치료사의 처방에 따라 1대 1 맞춤재활이 이루어져야 한다.

수술성공률을 높이는 여러 가지 요건들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기 치료이다. 회전근개 손상은 조기 수술적 치료 때 파열이 작고, 위축이 심하지 않은 환자에게 결과 및 예후가 좋다. 따라서 어깨 질환이 의심될 경우에는 파스나 찜질 등 개인적인 방법으로 질환을 키우지 말고, 전문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전국매일신문 칼럼] 고영원 국제바로병원 어깨관절센터장 병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