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연수구, 우범지역 지능형 관제시스템 구축
상태바
인천 연수구, 우범지역 지능형 관제시스템 구축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24.03.17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반 딥러닝 영상분석 활용
사건 해결 골든타임 확보 기대
지능형 선발 관제시스템. [연수구 제공] 
지능형 선발 관제시스템. [연수구 제공] 

인천 연수구는 이달부터 고도화된 CCTV 선별 관제와 영상분석이 가능한 ‘지능형 선별 관제시스템’을 지역 내 우범지역과 1인 가구 밀집 지역에 우선 적용한다고 17일 밝혔다.

구는 그동안 매년 증가하는 CCTV 대수 등으로 인한 관제 인력의 한계로 지역 내 CCTV 모니터링을 위해 더 많은 시간과 인력이 소요되면서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하지만 첨단 관제시스템 구축으로 관제 기능이 크게 개선하면서 모니터링 업무 효율성뿐 아니라 스마트 안전 도시 정착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됐다.

‘지능형 선별 관제’는 인공지능 기반의 딥러닝 영상분석 기술을 활용해 사건 발생 시 빠른 대응과 대량의 CCTV 저장 영상을 신속하게 검색 분석해 사건 해결의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에 따라 스마트 안전 도시 구축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인 연수구는 AI와 딥러닝 기술 등을 활용한‘CCTV 통합관제센터 시스템’의 고도화로 구민 안전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 연수경찰서 범죄예방대응과와 협업을 통해 영상정보실을 구성하고 비상 상황 시 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신속하고 정확한 관제시스템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재호 구청장은“이번 지능형 관제시스템을 구축으로 재난과 범죄 사고에 빠른 대응이 가능해질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지속해서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경찰, 소방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정착시켜 구민의 안전을 지키는 스마트 안전 도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맹창수기자
mc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