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하남시, 매월 1회 '치매관리 로드맵 교육' 진행
상태바
하남시, 매월 1회 '치매관리 로드맵 교육' 진행
  • 하남/ 이만호기자
  • 승인 2024.03.26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료기관·건강보험공단·경찰서 협력
박강용 하남시 보건소장이 미사브레인신경과와 치매조기검진사업을 위한 협약을 맺은 후 기념촬영. [하남시 제공]
박강용 하남시 보건소장이 미사브레인신경과와 치매조기검진사업을 위한 협약을 맺은 후 기념촬영. [하남시 제공]

경기 하남시 치매안심센터는 오는 27일부터 매월 넷째 주 수요일 치매 초진자를 위한 '치매관리 로드맵 교육'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교육은 하남시와 지역의료기관, 건강보험공단, 경찰서가 협력해 치매 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매월 의료와 공공서비스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기 교육이다.

1부에서는 시와 협약을 맺은 의료기관의 의사가 강사로 나서 치매에 대한 의학적 이해 및 증상 지연을 위한 관리 방법을 교육한다. 2부에서는 노인장기요양서비스, 치매가족 휴가제 등 사업 안내(건강보험공단), 실종노인 발생 예방 및 찾기 사업 안내(경찰서), 치매지원서비스(치료관리비, 조호물품 등), 비약물 프로그램 안내(하남시치매안심센터) 등 교육으로 구성됐다.

치매 관련 교육 진행. [하남시 제공]
치매 관련 교육 진행. [하남시 제공]

시는 지역 내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의원을 '치매안심 가맹점'으로 지정하고, 의료기관에서 치매 진단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치매관리 로드맵 교육'을 안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지난 22일에는 지역 내 의료기관과 협약을 맺고 치매감별검사를 관내에서 추가로 실시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그동안 시 관내에는 감별검사 협약기관이 없어 시민들이 서울시에 소재한 병원까지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협약기관을 관내 의원급까지 확대한 것이다.

이현재 시장은 "치매 진단을 받고 막연한 불안감에 힘들어하는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체계적으로 치매를 관리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우리시는 여러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보다 나은 양질의 의료·건강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하남/ 이만호기자 
leem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